ADVERTISEMENT

삭발 뒤 죄인 수레 탄 후보까지 등장…국힘 '반성 모드' 돌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10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28일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 전주을 후보가 전북도청 앞에서 삭발한 뒤 죄인 호송용 수레인 함거에 올라 있다. 연합뉴스

4·10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28일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 전주을 후보가 전북도청 앞에서 삭발한 뒤 죄인 호송용 수레인 함거에 올라 있다. 연합뉴스

4·10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밀리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속출하자 ‘반성’과 ‘용서’를 꺼내는 여권 인사와 후보들이 늘고 있다.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공개된 재외선거권자 대상 비례대표 선거운동 방송연설에서 “여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희망을 드리지 못하는 우리 정치를 반성한다”며 “저희부터 달라지겠다. 국민의 용서를 구하는 마음으로, 진심을 담아 정치 쇄신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겨냥해 “이·조 심판”을 외치며 야당 심판론을 강조해왔는데 이번에 반성과 용서라는 말을 처음 꺼냈다.

국민의힘 선대위에 직책이 따로 없이 ‘백의종군’ 상태로 개별 후보 지원에 나선 유승민 전 의원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전날 경기 화성정 유경준 후보 지원 유세에서 “대통령이, 국민의힘이 잘못한 게 있으면 정말 철저하게 반성하겠다”며 “윤석열 정부가 잘못한 데 대해서 화성 시민들께서 따끔한 회초리를 들겠다면 맞겠다. 잘못한 것 반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대통령, 국민의힘 잘못 있으면 철저히 반성”

전날 삭발 뒤 조선시대 죄인을 실어나르던 수레인 ‘함거’에 올라타 유세를 시작한 전북 전주을 정운천 후보는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정권에 대한 분노가 너무 있는 줄 이제 깨달았다”며 “제가 정치인을 하면서  국민들, 도민들, 시민들의 뜻을 잘 받았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데 대한 미안함 또는 책임도 느낀다”고 말했다.

서울 송파병에 나선 김근식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영화 ‘명량’의 이순신 장군 대사인 “이 쌓인 원한을 어이할꼬!”란 대사를 인용해 글을 썼다. 그는 “정치 한복판에서 여야 지지자들의 분노와 적개심을 마주한다”며 “제 앞에서 윤석열 탄핵을 외치는 사람도, 이재명을 감옥에 넣으라고 울먹이는 사람도 모두 원한이 쌓여 간다”고 적었다. 그러곤 “무능한 선조와 조정의 신하들에 대한 백성의 원망이 쌓인다. 그러나 그보다 더 잔인하고 추악한 야차같은 왜군에 대한 원한도 쌓인다”며 “이순신의 고뇌와 결단처럼 범죄자 정당과 패륜정당을 우선 심판함으로써 백성들의 쌓인 원한을 풀어가야 한다”고 했다.

과거 총선 때도 투표일이 임박하면 반성과 용서를 얘기하는 후보가 늘곤 했다. 여권에선 “총선 판세가 반전되지 않으면 더 철저하게 낮은 자세로 가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