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 첫 장애 관련 포털 서비스...'장애통계데이터포털' 오픈

중앙일보

입력

장애통게데이터포털 화면

장애통게데이터포털 화면

한국장애인개발원이 28일 장애 관련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애통계데이터포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내서 장애인 관련 주요 통계를 거대 데이터로 저장·가공해 제공하는 서비스는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이 처음이다.

포털(https://koddi.or.kr/stat)을 통해 개발원이 실시하는 국가승인통계 '장애인의 삶 패널조사'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다. 장애인의 삶 패널조사는 장애 수용과 변화, 건강·의료, 장애인의 사회 참여 등 장애인들이 사회에서 겪는 변화와 관련해 개인·가족·사회적 요인의 동태를 파악하는 정책 수립 기초자료다.

포털 이용자는 이런 주요 통계를 간행물·차트 등 다양한 형태로 조회할 수 있으며 데이터 중 직접 원하는 항목만 지정해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장애 통계 간행물' 페이지에서는 매년 발행되는 장애통계연보에 수록된 각 연도의 장애 인구, 건강 상태, 주거, 교육 수준, 고용 현황 등의 통계표를 확인할 수 있다.

'장애 관련 통계 주요 지표' 페이지에서는 장애 인구의 고령화 수준, 장애 아동 비율, 등록 장애인 현황, 장애인 가구 소득 등을 그래프나 차트 형태로 조회할 수 있다.

'뉴스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장애 관련 뉴스 키워드 통계 등 뉴스 빅데이터 분석 결과도 제공받을 수 있다.

이경혜 장애인개발원 원장은 "장애통계데이터포털이 장애 전문 통계 아카이브(기록보관소)로서 향후 장애 정책 수립과 연구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