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연 245억 장학 혜택, 친환경 기숙사 완비…학생 복지를 위한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경복대학교

경복대는 무료 해외어학연수를 비롯한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는 무료 해외어학연수를 비롯한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한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학교는 학비 문제로 학업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게 재학생들에게 연 245억원의 최상위 수준의 장학 혜택을 지원한다. 장학금 지급은 교내 장학금, 교외 장학금을 구분해 제공한다. 정부 지원 사업 선정에 따른 혜택을 더해 재학생 92%(2022년 기준)가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경복대는 남양주 캠퍼스와 포천 캠퍼스에 최신 편의시설을 갖춘 친환경 기숙사를 완비하고 있다. 남양주 캠퍼스에는 제1기숙사와 제2기숙사(지난해 12월 완공)가 마련돼 있다. 현재 수용 인원은 남양주 캠퍼스 제1기숙사 702명, 제2기숙사 654명, 포천 캠퍼스 314명으로 총 1670명이 사용할 수 있다.

경복대는 글로벌 현장학습사업, K-Move 사업, 무료 해외어학연수 등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무료 해외어학연수는 토익 점수를 바탕으로 매년 360명의 재학생을 선정한다. 선발된 학생은 2주간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원어민 영어 수업과 현지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일본·호주·영국 등 세계 각국에서 4개월간 인턴십을 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한다. 재학생의 해외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외국어 및 현장 실무능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K-MOVE 사업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원 사업으로, 청년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 지원 프로그램이다. 경복대는 항공서비스과의 일본공항 지상직 취업 및 소프트웨어융합과의 일본 기업 확정형 취업에 선정됐다. 작업치료과의 호주 취업, 유아교육과의 캐나다 취업 연계 교육 등 학과별로 다양한 해외 취업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복대는 이런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2023년 교육부 주관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IEQAS) 평가에서 학부학위과정과 어학연수과정이 선정됐다.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는 국제화 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제도다. 경복대는 2019년에 처음 선정된 후 5년 연속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을 유지하게 됐다.

경복대는 학생들의 통학 편의를 위해 수도권 주요 거점지역에 무료 통학버스를 매 학기 운영한다. 현재 21대를 운영한다. 또 2021년 12월 지하철 4호선 진접역(경복대)이 개통돼 학생들의 통학길이 빠르고 편리해졌다.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또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 3.0 사업 선정 등으로 교육 역량을 인증받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