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닭강정’ 사우디 왕실 비하 ‘평점 테러’에…제작사 “허구 이야기”

중앙일보

입력

넷플릭스 ‘닭강정’ 스틸.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닭강정’ 스틸.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닭강정’이 사우디아라비아 왕실 비하 논란에 휩싸인 것과 관련해 제작진이 입장을 밝혔다.

제작진은 24일 “‘닭강정’은 허구의 이야기를 다룬 픽션”이라며 “옐로팬츠(안재홍) 인기가 그만큼 세계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의도였다”고 밝혔다.

논란이 된 장면은 ‘닭강정’ 마지막 10회에 등장한다.

극 중 ‘고백중’(안재홍)이 50년 후 ‘옐로팬츠’라는 예명으로 세계적인 스타가 되는데, 그의 공연을 보기 위해 많은 해외 팬들이 한국을 찾는다. 이때 한 이란 팬이 “월드투어에서 중동 국가가 배제돼 실망”이라며 속상해한다. 그러자 비서가 “사우디 왕실에서도 연락이 왔다. 왕세자 내외가 볼 수 있게 티켓 2장만 빼 달라고 했다”고 알리자 옐로팬츠가 “요즘 세상에 누가 그런 청탁을 하냐”며 “그럼 A석(시야가 좋지 않은 좌석)으로 주라”고 말한다.

이 장면에 대해 사우디아라비아 시청자들은 “자국 왕실을 모욕했다”며 반발했다. 미국 영상 비평 사이트 ‘IMDB’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네티즌의 99% 이상에게 평점 10점 만점에 1점 미만을 받았다.

넷플릭스 ‘닭강정’ 스틸. 사진 넷플릭스

넷플릭스 ‘닭강정’ 스틸. 사진 넷플릭스

‘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최민아’(김유정)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최선만’(류승룡)과 그녀를 짝사랑하는 ‘고백중’의 추적극이다.

영화 ‘극한직업’(2019) 이병헌 감독이 연출했다. 이 감독 역시 인터뷰에서 비하 의도는 없었다며 “극본을 쓸 때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유명한 분이 한국에 와서 반응이 좋았다. 이런 사람들까지 (옐로팬츠를 위해) 티켓팅을 한다는 걸 표현하면 ‘옐로팬츠가 대단한 사람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