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G중국통신] 중국 내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수 9억 1500만 명 넘어

중앙일보

입력

CMG

CMG

지난 3월 23일 발표한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2월 기준,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 수는 약 9억 1500만 명이다. 이는 전체 네티즌의 83.8%다.

중국 온라인 쇼핑 산업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은 소비 촉진과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녹색 소비 및 트렌디한 국산품 소비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었다.

제53차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트렌디한 국산품 소비와 같은 새로운 소비문화가 형성되면서 중국 소비 시장이 지속해서 회복됐다. 트렌디한 국산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해본 소비자는 전체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의 58.3%를 차지했다.

류위린(劉郁林) 중국 인터넷정보센터 주임은 2023년 트렌디한 국산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한 적이 있는 90년 대생과 00년 대생의 이용자 수가 1억 5000만 명을 넘었다고 밝혔다.

전통문화에 대한 젊은 소비자들의 정체성이 뚜렷해지고 국산 브랜드의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소비를 촉진하는 새로운 동력이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문화의 해외 진출도 '새로운 붐'을 일으켰다. 동영상 콘텐트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중국 문화가 보다 역동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있다.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 수는 11억 명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료 제공: CM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