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측 "의대교수 집단 사직서 제출 보류할 가능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정부가 전공의 면허정지 행정처분에 대해 유연하게 대응하기로 하면서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보류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정부는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어 윤 대통령의 24일 지시 이행방안을 논의한다. 정부 관계자는 “25일 중대본 회의 후 전공의 의사 면허 행정처분의 유연한 처리방안과 의료인과 대화 협의체 구성 방침 등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24일 늦게 참고자료를 내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이날 국민의힘과의 간담회에서 정부와의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되어있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복지부는 “국무조정실과 협의해 의료계와의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 착수했다”라며“빠른 시간 내에 대화가 시작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의료공백이 최소화되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유연한 대응에다 대화를 제의하면서 의료계의 대응도 유연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간담회 이후 전의교협 내에서 사직서 제출 여부를 논의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도 “전의교협이 사직서 제출 보류 등의 유연한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 간담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 간담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전의교협은 24일 오후 보도자료에서 “24일 진행된 전의교협 회장단 간담회 관련하여는 따로 말씀 드리지 않으며 25일 오후 4시 브리핑에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전의교협 소속 39개 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전공의 행정처분, 증원 정책에 반발해 25일부터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전의교협과는 다른 단체인 전국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방재승 위원장은 24일 “정부가 먼저 전공의에 대한 법적 조치 등을 풀어주고 대화의 장을 만들면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 계획을 철회할 수도 있다”고 말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