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스크의 굴욕…엑스 인수 이후 이용자수 23% 뚝 떨어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로이터=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로이터=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수한 이후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 이용자 수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글로벌 앱 마켓 분석기업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 2월 미국에서 X의 모바일 앱 평균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270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8% 감소한 수치로, 머스크가 X를 인수한 직후인 2022년 11월과 비교하면 23%가 감소했다.

지난 2월 전 세계 모바일 앱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도 1억74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줄었다.

전 세계 이용자 수는 머스크가 인수한 직후인 2022년 10월 약간 늘어난 것을 제외하면 매월 감소를 나타냈다.

이는 같은 기간 경쟁 SNS의 전 세계 이용자 수가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기간 스냅챗은 8.8%, 인스타그램은 5.3%, 페이스북은 1.5%, 틱톡은 0.5% 각각 증가했다.

센서타워는 "이들 앱도 같은 기간 모두 미국에서 이용자 수가 다소 줄어들기는 했지만, X만큼 감소 폭이 큰 앱은 없다"고 언급했다.

센서타워의 수석 인사이트 분석가인 아베 유세프는 "X는 경쟁사 대비 활성 이용자 수가 많이 감소했다"며 "이는 노골적인 콘텐트에 대한 실망, 일반적인 플랫폼 기술 문제, 짧은 영상 플랫폼의 위협 증가 등이 원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X의 대항마로 지난해 7월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출시한 스레드의 지난 2월 미국의 일일 모바일 이용자 수는 160만명, 전 세계적으로는 1400만명에 달했다.

X의 일일 이용자 수의 10분의 1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시장정보기업 앱토피아에 따르면 스레드의 앱 다운로드는 X를 크게 앞서고 있다.

지난 2월 미국에서 X 앱이 한 번 다운로드될 때마다 스레드의 다운로드 횟수는 16건이나 됐다고 앱토피아는 전했다.

톰 그랜트 앱토피아 리서치 부사장은 "마이크로블로깅(짧은 메시지로 여러 사람과 소통하는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X가 앱 다운로드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으나, 스레드 출시 이후에는 완전히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