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바람 잠재웠다는 조국 "느그들 쫄았제? 쫄리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1일 오후 울산 남구 삼산에 위치한 노동자복지회관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울산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1일 오후 울산 남구 삼산에 위치한 노동자복지회관에서 열린 조국혁신당 울산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21일 '조국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바람을 잠재웠다'는 일각의 의견에 공감했다.

조 대표는 이날 YTN 총선기획 '오만정'과의 인터뷰에서 "많은 정치평론가들이 그렇게 얘기를 하던데, 동의하고 사실이라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비례 정당에서 유죄가 확정된 경우 그다음 승계를 금지하는 법안을 공약으로 추진하겠다'는 한 위원장의 발언에 위헌적 요소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지역구 의석은 출마한 후보의 것이지만 비례 의석은 정당에 준 것"이라며 "그걸 승계 못 하게 금지 하는 건 일단 위헌이다. 제 개인 생각으로 위헌이라는 게 아니라 2009년 헌법재판소가 그렇게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그러면서 "한 위원장 및 국민의힘이 2009년 헌법재판소 결정을 모르거나 알면서도 대국민 사기를 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느그들 쫄았제? 쫄리나?"라고 부산 사투리로 말했다.

한 위원장을 두고 대립각을 세워 왔던 조 대표는 지난 20일 유튜브 채널 '새날'과의 인터뷰에서도 '4월 총선에 지게 되면 윤 정권 끝난다'는 취지로 말한 한 위원장의 발언에 "탄핵과 관계없이 한 위원장이 겁을 먹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짚기도 했다.

조 대표는 이른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이고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현상을 막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몰빵론'(비례대표도 더불어민주연합)으로 견제에 나선 것에 대해선 "(조국혁신당과 민주당이) 충돌하는 부분이 있고 충돌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했다.

이어 "조국혁신당 등장 전 범민주 진보 진영의 몫, 파이와 조국혁신당 등장 이후에 그 파이, 몫을 비교하면 확연히 진영 전체의 파이가 커졌고 확장성이 생겼다"며 조국혁신당이 진보진영 전체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조국혁신당 지지율 상승에 민주당 지도부가 속으로는 웃고 있다'는 분석에 대해선 "그럴 것이고, 더불어민주연합 상황이 안타까울 수 있지만, 정치를 크게 본다면 이것이 진영 전체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할 것 같다"고 했다.

이날 조국혁신당이 30%대를 넘겼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처음으로 나왔다. 스트레이트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16~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027명을 대상으로 비례대표 정당 투표 의향을 물은 결과 국민의미래 35.3%, 조국혁신당 30.2%, 더불어민주연합 19.2%로 조사됐다. 해당 여론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으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18.8%,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