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민규, 역대 최고령 A매치 데뷔…이강인은 태국전 벤치

중앙일보

입력

주민규(가운데)가 생애 첫 A매치에 선발로 나선다. 연합뉴스

주민규(가운데)가 생애 첫 A매치에 선발로 나선다. 연합뉴스

프로축구 K리그의 간판 스트라이커 주민규(울산)가 생애 첫 A매치(국가대항전)를 선발로 치른다.

황선홍 임시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태국과의 2026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조별리그 C조 3차전을 치른다. 경기를 앞두고 공개된 선발 출전 명단에 주민규가 이름을 올렸다. 이로써 주민규는 역대 최고령 A매치 데뷔전 기록을 작성한다. 그의 나이는 33세 343일이다.

종전 최고령 데뷔전 기록은 1954년 스위스월드컵 튀르키예전에 32세 168일의 나이로 처음 A매치에 출전한 고(故) 한창화 코치다. 주민규는 2021년과 2023년 K리그1 득점왕에 오르고도 태극마크를 달지 못했다. 주민규는 주 포지션인 원톱 스트라이커로 뛸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황 감독의 부름을 받으며 생애 처음으로 A대표팀에 선발됐다. 지난달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선배들과 충돌한 이강인(파리생제르맹)은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한다. 이강인과 갈등을 빚었던 주장 손흥민(토트넘)은 선발 출격한다.

이재성(마인츠), 정우영(슈투트가르트)이 손흥민이 공격 2선에 설 전망이다. 백승호(버밍엄)와 황인범(즈베즈다)이 허리를 맡고 포백 수비라인은 김진수(전북), 김민재(뮌헨), 김영권, 설영우(이상 울산)가 꾸린다.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울산)가 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