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이선균 수사 정보 유출’ 혐의 인천청 소속 경찰관 체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인천 남동구 인천경찰청. 연합뉴스

인천 남동구 인천경찰청. 연합뉴스

마약 혐의로 수사를 받다가 숨진 배우 이선균씨 수사 정보 유출 의혹을 조사 중인 경찰이 관련 혐의로 현직 경찰관을 체포했다.

21일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인천경찰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간부급 경찰관 A씨를 긴급체포했다.

A씨는 이씨 마약 사건의 수사 진행 상황을 담은 보고서를 외부에 유출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마약범죄수사계와는 관련 없는 다른 부서에 근무하고 있는 인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월 22일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 사무실 여러 곳과 이씨의 수사 진행 정보를 인용해 보도했던 매체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A씨를 경기남부경찰청으로 이송해 수사 정보 유출 경위 전반을 조사하고, 압수물을 분석할 방침이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1월 15일 인천경찰청으로부터 수사 정보 유출 경위를 파악해달라는 수사 의뢰를 받았다.

인천경찰청이 직접 조사하면 공정성을 보장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에서였다.

이선균씨는 지난해 10월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형사 입건된 뒤 10월 19일 혐의가 처음 알려졌고, 약 두 달간 세 차례에 걸쳐 경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세 번째 소환 조사를 받은 지 나흘 뒤인 지난해 12월 27일 이씨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특히 이씨가 숨지기 전 경찰 조사를 앞두고 비공개 조사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포토라인에 섰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고, 이후 문화예술계 등은 이 사건의 수사 정보 유출 경위에 대해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