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매일 쓰는 화장솜 배신, 세균·곰팡이 득실거렸다…피부염 주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화장솜. 중앙포토

화장솜. 중앙포토

화장을 지우거나 피부결을 정돈할 때 사용하는 화장 솜의 위생·안전 관리가 크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화장 솜 45개 제품의 안전성과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16개 제품에서 세균·진균(곰팡이) 등이 검출됐다고 21일 밝혔다.

검출된 세균 수는 g당 50∼2200CFU, 진균은 g당 50∼300CFU 수준이었다. 이 중 2개 제품에서는 위생용품 관리법상 일회용 면봉 기준(세균·진균 수 300CFU/g) 이상의 세균이 나왔다.

'멸균 처리', '살균 처리' 문구를 내건 제품에서도 진균이 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모든 제품에서 납이나 카드뮴 같은 중금속은 나오지 않았다.

이밖에 45개 제품 가운데 18개는 제조일을 표시하지 않았다. 13개 제품은 '주름 개선', '각질케어 효과', '저자극' 등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문구를 넣어 소비자원의 지적을 받았다.

소비자원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계 부처가 협의해 화장 솜의 안전 관리를 담당할 부처를 지정하고 구체적인 안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소비자에게는 화장 솜의 세균 번식을 막고자 습기가 없는 곳에 제품을 보관하고 주름 개선 등의 효과를 부각하는 표시 광고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세균이나 진균이 검출된 제품 제조·판매사 16곳 중 14곳은 시정 권고를 받아들여 품질 개선 계획을 알려왔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화장 솜, 미용 화장지, 면봉 등과 관련한 피해 사례는 557건으로 이 중 접촉성 피부염이나 안구 손상 등의 피해 신고도 있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