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비즈 칼럼] 숲이 깃든 지방시대, 100대 명품숲과 숲길의 이야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남성현 산림청장

남성현 산림청장

국토의 푸른 심장, 숲은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자원이며, 단순한 자연의 풍경이 아닌, 지역사회의 삶과 깊이 연결된 자원이다. ‘100대 명품숲’과 그 숲을 잇는 숲길은 바로 이러한 숲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숲이 지방시대에 어떻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지를 탐색하는 여정이다.

이처럼 ‘100대 명품숲’과 ‘숲길’은 지역 경제의 활력 증진, 사회적 결속 강화, 산림보호라는 세가지 중요한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고 있다. 이 사례들은 숲이 단순한 자연 자원을 넘어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심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인제 자작나무숲은 산림청이 가꾼 대표 명품숲으로 연간 약 30만 명이 방문해 지역경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이곳은 여느 산촌과 마찬가지로 인구감소를 심하게 겪는 지역이었다. 그러나 2012년부터 자작나무 숲을 공개하자 탐방객이 늘어나면서 지역경제에 약 336억원의 파급 효과가 발생했다. 인구 또한 최근 10년간 13%가량 증가했다.

2022년 산림휴양·복지활동 조사 결과 국민의 82%가 산림을 기반으로 하는 휴양, 치유, 숲길, 캠핑 등 산림휴양·복지 활동을 경험했고, 84.1%가 만족했다. 산림휴양·복지시설 이용경험은 숲길이 20%로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지방시대의 활력 증진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를 위해 100대 명품숲을 축으로 전국의 숲길을 하나의 망으로 구축하고, 자연휴양림, 치유의숲 등 산림복지시설과 지역 생태·역사·문화자원 등을 연결해 산촌관광자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산림청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야영이 가능한 장거리 동서트레일(849㎞)을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상징성, 대표성이 높은 9개의 국가숲길이 전국거점에 있으며 2023년 한 해에만 400만이 넘는 인원이 다녀갔다. 이러한 국가숲길에서는 숲밥, 숲카페, 백패킹과 같은 특색있는 숲길 프로그램 발굴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산촌문화가 자연스럽게 지역주민 소득·일자리와 연계될 수 있다. 현지인과 교류하면서 그들의 환경과 문화를 존중하는 공정여행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숲은 단순한 자원의 저장고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경제적 활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다. ‘100대 명품숲과 그 숲을 잇는 숲길은 지방시대의 새로운 활력을 위한 첫 발걸음이다.

남성현 산림청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