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태복음 읽었던 野 강병원 "이재명에 충언 곡해…결국 비명횡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더불어민주당 서울 은평을 총선 후보 경선에서 낙천한 현역 강병원 의원이 19일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됐던 마태복음 발언과 관련해 해명에 나섰다. 검찰의 정치 탄압에 당당하게 맞선다면 더 큰 정치지도자로서 예수님처럼 부활할 것임을 확신한다는 충언이 곡해됐다는 것이다.

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마태복음 발언은 23년 2월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이재명 대표께서 민주주의 4.0 이사진과의 오찬 자리에서 허심탄회한 조언을 요청해서 드렸던 말씀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시 강 의원은 이 대표 앞에서 '마태복음 27장'을 읽어 이 대표의 강성 지지자들로부터 맹비판을 받았다. 이 대표에게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처럼 헌신하고 죽으라는 '희생'의 뜻을 강요했다는 이유에서다. 강 의원은 이후 '수박(겉과 속이 다른 배신자라는 은어) 7적'에 오르기도 했다.

그는 "검찰의 무도한 정치탄압에 당당하게 맞서신다면 더 큰 정치지도자로서 예수님처럼 부활할 것임을 확신하며 드린 말씀"이었다며 "저의 충언은 ‘당 대표를 죽이려는 발언’으로 곡해되어 저는 수박7적, 가롯유다, 배신자로 낙인찍혀 결국 경선에서 처단의 대상이 되었다"고 했다.

이어 "마태복음 발언 이후 1년 동안 수박으로 낙인찍혀 모든 것이 부정당하는 것 같았다"며 "대표께 드린 쓴소리 한마디가 강원도당위원장의 은평출마가 허용되고, 하위 20%가 되어 결국 비명횡사로 되돌아올 줄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강 의원은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길 바라며, 이 글을 통해서 마나 꼭 오해를 풀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윤석열 검찰독재정권 심판과 총선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했다.

강 의원은 친명계 원외 조직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상임대표였던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의 '자객 출마'에 은평을 공천에서 탈락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