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17년 만에 금리인상 임박…“방향만 틀고, 느리게 간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나 홀로 ‘마이너스(-) 금리’를 고수해 온 일본이 19일 금리 인상을 발표할지 주목된다. 금리를 올리더라도 점진적으로, 느리게 가는 ‘무거운’ 피벗(통화정책 전환)일 가능성이 크다.

18일 요미우리 신문과 닛케이 등 일본 언론은 일본은행(BOJ)이 이날부터 19일까지 여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BOJ는 장기간 금리 인하를 지속하다 2016년 2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도입했다. 현재 일본의 단기 정책금리(금융기관이 BOJ에 예치할 때 받는 금리)는 연 -0.1%, 장기 금리는 연 ±1% 수준이다. BOJ는 단기 금리를 0~0.1%로 올릴 전망이다. 2007년 2월 이래 17년 만에 금리 인상이다.

BOJ가 피벗에 나선 배경은 임금이 안정적으로 오르는 추세인 데다, 물가상승률 목표치(2%대)를 달성했다고 판단해서다. 다만 금리 방향을 틀더라도, 속도는 느릴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BOJ가 연내 단기 금리를 0.25%까지 올린 뒤, 내년에야 0.50%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백석현 신한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시장에 충격을 주는 ‘서프라이즈’ 피벗을 선호하지 않는 BOJ 특성상 금리를 인상하더라도 매우 점진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30여년 만에 최저 수준까지 떨어진 엔화 가치는 다소나마 오를 수 있다.

일본 기업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한국 산업에는 나쁘지 않은 뉴스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과 경합 관계가 남아있는 자동차·조선 업종이 수혜를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