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눈물 훔친 정봉주 "과거 발언, 발목 잡는 건 제가 마지막이길”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정봉주 전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밖으로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정봉주 전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밖으로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과거 발언 논란과 거짓 사과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공천이 취소된 정봉주 전 의원이 18일 "부족했던 제 소양에 대해 깊은 사죄를 드린다"며 "오늘 정치인 정봉주로서 20년 만의 열정적 재도전을 멈추려 한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정만으로 살아온 저의 허점들은 지울 수 없는 저의 그림자"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 부족함을 모래주머니처럼 제 몸에 감고서라도 제 몸 구석구석이 민주당의 강한 무기가 되기를 희망했다"며 "특히나 민생파탄을 넘어 한반도 평화의 위협을 넘어, 우리 국민의 정신까지 파괴하는 작금의 검찰독재세력과의 전장에서 저 정봉주는 그 선봉을 지킬 책무가 있었다"고 했다.

이어 "16년의 세월 동안 저는 수차례의 정치적 도전이 좌초됐다.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몇 가지 허물이 반복적으로 제기됐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저는 또다시 이 고통을 안고 다시 고뇌하고 다시 달리겠다. 더 단단해지고 더 예리한 무기가 돼 더 파란 민주당의 전사로 대기하겠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여러분과 함께 행복했다. 하지만 짧았던 행복을 뒤로 하고 지금은 진격의 시간"이라며 눈물을 훔쳤다. 그러면서 "지금 바로 비열한 검찰독재정권을 심판하고 자랑스런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이재명 당대표를 중심으로 힘차게 나가자"라고 덧붙였다.

정 전 의원은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친명(친이재명)계인 양문석(경기 안산갑)·김우영(서울 은평을) 후보 역시 과거 발언으로 논란을 빚는 것에 대해 "과거 성찰이 부족했던 시절의 발언으로 미래로 나아가는 정치인의 발목을 잡는 건 정봉주가 마지막이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정 전 의원은 강북을을 현역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변호사의 양자 경선으로 결정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선 "많은 말을 하고 싶지만, 마음속으로 삼키겠다. 조수진 후보의 건투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