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원식 "北 선제 핵사용? 김정은 자살 결심하지 않는 한 쉽지 않아"

중앙일보

입력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1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살을 결심하지 않는 이상 북한이 핵무기를 선제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신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점증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북한이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지만 과연 선제 사용할 것인가는 좀 더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김정은이 죽음을 각오하고 자살을 결심하지 않는 한 북한의 핵 선제 사용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이) 미사일을 100발 이상 하마스처럼 쏠 수 있다면 거의 전쟁"이라며 "북한도 대한민국 영토 안에 다량의 미사일을 쐈을 때 강력한 한미일 보복 공격이 있으리라는 것은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군은 충분히 감시하고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 장관은 "지금과 같이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위협이 증가하면 그와 비례해 한미일 연습은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하기도 했다.

신 장관은 총선 전까지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북한은 총선에 개입해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많고 승산이 있을 때 개입할 것"이라며 "북한이 비록 위장이었더라도 과거 평화를 외치고 한민족을 언급했을 때보다 아예 적대적인 국가로 설정했기 때문에 더 개입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