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극상 이후 첫 대면한 대표팀…이강인 20일 합류, 심경 밝힐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축구대표팀 황선홍 임시 감독을 비롯한 선수들이 18일 경기 고양종합운동장에서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태국과의 2연전에 대비한 훈련을 하고 있다. 뉴시스

축구대표팀 황선홍 임시 감독을 비롯한 선수들이 18일 경기 고양종합운동장에서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태국과의 2연전에 대비한 훈련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하극상 논란 후 한달 여 만에 대면한 한국 축구 대표팀 선수들이 굳은 표정 속에서 첫 소집훈련을 소화했다.

황선홍 임시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18일 경기 고양종합운동장에서 태국과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연전을 앞두고 첫 훈련을 진행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이날 훈련을 초반 15분만 공개했다.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 조규성, 황인범, 홍현석 등 유럽파 선수들은 소속팀 경기 일정으로 귀국이 늦어져 23명 중 이들을 제외한 17명의 선수들이 훈련에 참가했다.

선수들은 그라운드를 뛴 뒤 스트레칭을 하는 등 회복과 컨디션 조절에 초점을 맞춰 가볍게 몸을 풀었다. '파이팅!' 같은 추임새가 쉴 새 없이 터져나오는 평소와 달리 이날 훈련 분위기는 조용했다.

보통 홈에서 열리는 A매치 전에는 훈련 전체를 한두 차례 언론에 공개하는 게 관례이나 이번 소집에는 취재진과의 대면이 사라졌다. 축협에 따르면 19일 훈련도 비공개로 진행하고, 경기 전날인 20일에 열리는 공식 훈련은 규정에 따라 초반 15분만 공개할 방침이다.

오는 19일 귀국하는 이강인은 20일부터 훈련에 합류하는데, 훈련 전 취재진 앞에서 심경을 밝히는 자리를 갖는 방안을 축구협회는 검토하고 있다. 하극상 논란 이후 이강인이 취재진 앞에 서는 것은 처음이다. 다만 이때도 이강인은 취재진과 질의응답 시간은 갖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황 감독은 "선수들과 얘기해 봤을 때 (외부의 시선을) 굉장히 많이 부담스러워하고 또 심적으로 굉장히 어려워하고 있다"며 "취재진과 팬 여러분께서 우리 선수들이 좀 더 집중해서 경기를 준비하고 경기를 치를 수 있게 좀 도와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황 감독은 '선수들이 직접 취재진 앞에 서서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도 과거를 정리하는 방법일 수 있는데 그런 방안은 생각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태국전이 (2차전까지) 계속 진행이 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그런 부분들에서는 해소가 돼야 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황선홍호'는 2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태국과 월드컵 2차 예선 3차전을 치른다. 이어 22일 태국으로 출국해 한국 시간으로 26일 오후 9시 30분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4차전을 벌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