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17년 만에 금리 인상 임박…"방향만 틀고, 느리게 간다”

중앙일보

입력

일본 도쿄의 일본은행(BOJ) 본관. EPA=연합뉴스

일본 도쿄의 일본은행(BOJ) 본관. EPA=연합뉴스

나 홀로 ‘마이너스(-) 금리’를 고수한 일본이 19일 금리 인상을 발표할지 주목된다. 금리를 올리더라도 점진적으로, 느리게 가는 ‘무거운’ 피벗(통화정책 전환)일 가능성이 높다. 당장 한국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18일 요미우리 신문과 닛케이 등 일본 언론은 일본은행(BOJ)이 이날부터 19일까지 여는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BOJ는 장기간 금리 인하를 지속하다 2016년 2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도입했다. 현재 일본의 단기 정책금리(금융기관이 BOJ에 예치할 때 받는 금리)는 연 -0.1%, 장기 금리는 연 ±1% 수준이다. BOJ는 단기 금리를 0~0.1%로 올릴 전망이다. 2007년 2월 이래 17년 만에 금리 인상이다.

BOJ가 피벗에 나선 배경은 임금이 안정적으로 오르는 추세인 데다, 물가상승률 목표치(2%대)를 달성했다고 판단해서다. 물가 상승이 기업의 임금 상승으로 이어지고, 임금 상승이 다시 물가에 반영되는 선순환에 들어섰다고 본 것이다.

다만 금리 방향을 틀더라도, 속도는 느릴 전망이다. 추가 금리 인상에 신중해서다. 전문가들은 BOJ가 연내 단기 금리를 0.25%까지 올린 뒤, 내년에서야 0.50%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미국(연 5.25~5.5%)은 물론이고 EU(4.5%), 한국(3.5%) 등과 기준금리 격차가 크다. 백석현 신한은행 이코노미스트는 “시장에 충격을 주는 ‘서프라이즈’ 피벗을 선호하지 않는 BOJ 특성상 금리를 인상하더라도 매우 점진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30여년 만에 최저 수준까지 떨어진 엔화 가치는 다소나마 오를 수 있다. 세계 각국이 올해 금리 인하 시기를 저울질하는 상황과 맞물려서다. 엔화 가치가 오르면 ‘와타나베 부인’으로 불릴 정도로 글로벌 큰 손인 일본 투자자가 보유한 해외 자산을 일부 팔아치울 수 있다. 일본이 미국 국채 최대 보유국인 만큼 여전히 높은 수준인 미 국채 금리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수출 최전선에서 일본 기업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산업에는 나쁘지 않은 뉴스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과 경합 관계가 남아있는 자동차·조선 업종이 수혜를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일본의 금리 인상이 ‘잃어버린 30년’이 상징하는 오랜 경제 침체에서 빠져나왔다는 자신감을 상징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최근 반도체 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증시가 치솟는 등 일본이 부활하고 있다는 진단도 같은 맥락이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엔화 가치 흐름에 흔들리지 않도록 주력 산업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여 일본과 초(超)격차를 벌려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