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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도 하이패스처럼 ‘무정차 통과’…개찰구 줄서기 사라지나

중앙일보

입력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역 우이신설선에 개찰구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태그리스(Tagless)' 개찰구가 설치되어 있다. [뉴스1]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역 우이신설선에 개찰구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태그리스(Tagless)' 개찰구가 설치되어 있다. [뉴스1]

서울 지하철 개찰구가 고속도로 ‘하이패스’처럼 단말기에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승하차를 인식하는 시스템으로 바뀔 전망이다. 향후엔 승객 환승 정보까지 실시간 파악한다.

18일 조달청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는 ‘스피드 개·집표기 개량 제작·구매·설치’ 실증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오는 6월까지 서울교통공사가 지정하는 장소에 태그리스(tagless) 개찰구를 설치하는 내용이다. 태그리스는 지하철 승·하차 시 교통카드나 스마트폰 등을 근거리 무선통신(NFC) 단말기에 접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결제되는 비접촉식 시스템이다.

서울교통공사, 태그리스 실증사업 추진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역 우이신설선에 개찰구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태그리스(Tagless)' 개찰구가 설치되어 있다. [뉴스1]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역 우이신설선에 개찰구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태그리스(Tagless)' 개찰구가 설치되어 있다. [뉴스1]

서울시는 이미 지난해 9월 태그리스 시스템을 상용 대중교통에 접목하는 데 성공했다. 우이신설선 삼양사거리역 등 4개 역사에서 ㈜티머니의 태그리스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다. 인천도시철도(주안역·작전역)·대전도시철도(시청역·반석역)·대구도시철도(상인역·교대역) 등에도 시범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무선 신호 인식이 가능한 전용 게이트에서 ‘티머니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한 교통카드 신호를 블루투스로 수신하면 자동으로 결제하도록 설계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류를 없애기 위해 계속 시험 가동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서울교통공사는 여러 명이 동시에 개찰구를 통과할 수 있는 기술도 검증한다.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이나 무선 네트워크 기지국 위치를 활용해 정확한 단말기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지하철 2호선 용답역, 3호선 옥수역, 4호선 사당역, 5호선 답십리역 등이 대상이다. 현재 우이신설선에 시범 적용한 시스템은 전용 게이트에서 1명이 순차적으로 통과할 때만 인식한다. 마치 고속도로 요금소를 자동차 여러 대가 동시에 통과해도 오류 없이 읽어내는 하이패스 시스템과 유사하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일단 서울교통공사 임직원만을 대상으로 실증 사업을 진행한 뒤 그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와 확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일반 시민은 이르면 2025년 이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승하차시 태그 필요없는 태그리스 게이트. [연합뉴스]

승하차시 태그 필요없는 태그리스 게이트. [연합뉴스]

승객 이동 경로도 추적 
나아가 서울교통공사는 이르면 하반기 ‘이동 경로 체계화 실증과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하철에 탑승한 승객이 어떤 이동 경로를 거쳐 승·하차하는지 추적하는 시스템이다. 승객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주기적으로 추적하는 형태로 구현한다.

강석길 서울교통공사 전자팀장은 “이동 경로 실증과업이 성공하면 승객이 실제로 이용한 경로에 따라 결제가 이뤄지기 때문에 지하철 운송 사업자의 '연락운임' 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연락운임이란 여러 운송기관이 승객 1명을 연계 운송했을 때 운임 수입을 정산하는 방식이다. 현재는 승객이 지하철을 이용했을 때 승·하차 정보를 기반으로 가장 짧은 시간 이동했을 것으로 가정한다. 예를 들어 시청역에서 공덕역을 갈 경우 2·5호선, 2·6호선 이렇게 두 가지 방법으로 이동할 수 있다. 이때 이동 시간이 짧은 2·5선 호선을 이용한 것으로 보고 서울교통공사·코레일 등 지하철 운영사 간 요금을 정산한다. 이 때문에 경전철·민자노선 등 여러 운송기관이 요금 정산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이 실증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승객이 실제로 움직인 동선 별로 운임을 정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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