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이종섭 소환론에 "대통령이 무릎 꿇는 첫 사례 될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9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방위 전체회의에 불참했다. 뉴스1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해 9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방위 전체회의에 불참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페이스북에 "이종섭 도주대사 소환"이라며  "대통령이 국민에게 무릎 꿇는 첫 사례가 될 듯"이라고 짧은 글을 썼다. 여권에서도 이종섭 주호주대사 소환론이 불거진 뒤 올라온 글이다.

4·10 총선을 앞두고 국방부 장관 재임 시절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출국과 관련해 여론이 악화하자 여당에서도 이 대사의 소환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홍보수석을 지낸 김은혜 국민의힘 성남 분당을 후보도 공수처의 이 대사 소환을 요구했다.

한편 이 대사는 이날 공개된 KBS 뉴스9와의 인터뷰에서 "도피를 할 이유가 전혀 없고, 대사직을 수행하면서 도피가 가능할 수도 없다"며"공수처가 조사하겠다면 내일이라도 귀국하겠다"고 말했다. 공수처와 4월 말 공관장회의 기간에 일정을 잡아서 조사를 받으러 가는 것으로 조율이 됐다는 게 이 대사의 설명이다.

이 대사는 공수처 수사를 받는 중 대사로 임명돼 출국한 것은 '도피성'이라는 비판에 대해선 "그야말로 정치공세이고 잘못된 프레임"이라고 반박했다.

야권에선 이 대사의 출국과 관련해 '도피성'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종섭 특검법안'(순직 해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도피성 출국 과정 위법행위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