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영환 "민주당, 다른 의견 내면 제거"…탈당 후 새로운미래 합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소방공무원 출신 오영환(초선·경기 의정부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탈당 후 새로운미래에 입당한다.

오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자랑스러워했던 민주당이 지켜온 가치와 철학이 다음 국회에서도 바로 설 수 있도록 씨앗이라도 뿌려야 한다는 절박함을 느낀다"며 "그 절박함으로 저는 오늘 민주당을 떠나려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 다양한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민주주의가 바로 서고 대화와 타협의 의회민주주의, 제대로 된 정치가 복원되기 위해서라도 소수의 목소리들이 반드시 살아남아야만 한다고 믿는다"며 "저는 남은 정치 인생을 새로운미래와 함께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민주당 탈당 이유에 대해 "민주당의 당내 민주주의는 무너졌다"며 "다른 생각, 다른 의견을 용기 내어 말하던 이들은 대부분 배제, 제거의 대상이 됐다"고 지적했다.

또 "그토록 자랑하던 공천 시스템은 원칙을 저버린 채 특정 의도에 의해 남용될 수 있음을 의심받고 있다"면서 "수차례 반성하고 사과했던 위성정당은 이번 총선에서도 동의할 수 없는 정치세력과 야합하고 각종 논란을 일으키는 통로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정하지 못하다. 정의롭지 못하다. 민주당의 오늘에 분노한다"며 "총선 승리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당 지도부에게 잘못된 방향과 문제를 바로잡아줄 것을 마지막까지 간절히 호소해 왔지만 이제는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다고 느낀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총선 불출마를 일찌감치 선언한 오 의원은 이날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국민 곁의 소방관으로 돌아가겠다고 선언한 그 약속은 변함이 없다"면서 "비록 정치를 그만두겠다 선언했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아닌 것은 아니다, 바른 방향으로 가야 한다 말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도 제가 지지하며 몸담았던 민주당을 원망하고 저주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부디 제가 사랑해 마지않는 민주당이 다시 민주당다운 모습을 되찾는 날이 오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