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부겸 "양문석·김우영 등 막말 논란 후보, 재검증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뉴스1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뉴스1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16일 막말 논란이 있었던 양문석(경기 안산갑), 김우영(서울 은평을) 후보 등에 대해 "다시 한번 검증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강북을 후보 교체 과정에서 우리가 확인한 것은, 경선 이전의 절차에서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 후보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불량품'에 비유해 논란이 됐다. 김 후보 역시 지난해 비명계 의원들을 향해 "대가리를 뽀개버리자"라는 등 막말을 쏟아내 구설에 올랐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은 도태우, 정우택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했고, 장예찬 후보까지 공천 철회를 검토하고 있는데 우리 당이 이런 부분에서 미적거리는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며 "다시 한번 선거를 앞두고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겸손하게 자세를 낮춰야 승리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4일 '목발 경품' 발언의 거짓 사과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정봉주 후보의 서울 강북을 공천을 취소했다. 이에 강북을 경선의 차점자인 현역 박용진(재선) 의원에게 기회가 돌아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으나, 민주당은 해당 지역구 새 후보를 전략 경선 방식으로 선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정 후보의 공천철회 결정은 잘한 일"이라면서도 "박용진을 사실상 배제하는 경선 결정이 과연 잘된 결정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다른 사례를 보더라도, 결국 박용진은 안된다는 결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며 "단지 강북을뿐 아니라 한강 벨트는 물론, 서울과 수도권 전체에 미칠 영향이 심히 염려된다. 당 지도부가 중도층 유권자까지 고려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