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 정원 확대'에 올랐던 尹 중도 지지율, 갑자기 확 빠진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3기 국민추천포상 수여식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3기 국민추천포상 수여식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의대 정원 확대 이슈에 집중하며 상승세를 타던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다시 하락한 여론조사 결과가 15일 공개됐다. 중도층 이탈이 결정타였다.

한국갤럽이 15일(12~14일 성인 1002명 전화면접 조사) 발표한 3월 2주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3%포인트 떨어진 36%였다. 지난달 16일 발표된 2월 3주 조사에서 33%를 기록한 이후 지난주 조사(3월 1주)까지 39%로 올라섰다가 멈칫한 것이다. 이날 조사에서도 긍정 평가 이유 1위는 의대 정원 확대(23%)였으나 부정 평가 이유에서도 의대 정원 확대(7%)가 3위로 부상했다. 한국갤럽은 “정부와 의사계 간 강 대 강 대치, 의료 공백 장기화에 따른 우려감이 반영된 것”이라 해석했다.

그래픽=김주원, 정근영 기자

그래픽=김주원, 정근영 기자

주목할 점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세를 견인하던 중도층 지지율이 전주 대비 14%포인트(38%→24%) 빠졌다는 점이다. 한 달 전인 2월 3주 조사 때로 원복됐다. 보수층 지지율(64%)이 지난주와 같았던 점과는 대조적이다.

윤 대통령은 올해 초 민생토론회를 시작으로 의대 정원 확대와 늘봄 학교 등 국민 다수의 지지를 받는 ‘다수 이슈’에 집중해왔다. 정치권과는 거리를 뒀고 반국가세력과 같은 이념적 단어도 사용하지 않았다. 효과도 있었다. 2월 3주 조사에서 3월 1주 조사까지 윤 대통령의 중도층 지지율은 24%→27%→30%→38%로 매주 꾸준히 증가했다. 같은 기간 보수층 지지율은 62%→64%로 큰 변동이 없었다. 중도 확장에 성공한 셈이었다. 전국지표조사(NBS)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발견됐다. 평균 지지율은 2주간 38%(2월 4주)→39%(3월 2주)로 1%포인트 올랐는데, 중도층에선 긍정 평가가 6%포인트(27%→33%) 늘었고 보수층(67%→68%)은 거의 동일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윤 대통령이 다수 이슈에 선택과 집중을 한 효과를 거둔 것”이라고 했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그래픽=김주원 기자

하지만 15일 발표된 조사에선 윤 대통령에게 기대를 품었던 중도층이 가장 먼저 윤 대통령을 떠나는 모습을 보였다.

정치권에선 의대 정원 확대 이슈의 장기화와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갤럽조사에서도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의 주된 이유 중 하나로 인사(3%)가 다시 떠올랐다. 이번 갤럽 조사에서 함께 진행된 ‘의대 정원 확대 관련 인식’ 조사에서도 “규모, 시기를 조정한 중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41%에 달했다. 2월 3주 조사에서 의대 정원 확대 질문에 응답자의 76%가 찬성했던 것과 비교하면 일부 여론이 돌아선 셈이다. 이준한 교수는 “윤 대통령은 이종섭 논란에 대한 대응뿐 아니라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출구 전략도 고심해야 할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