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대통령, 지지율 2주만에 하락…조국혁신당 7% 존재감 뚜렷 [한국갤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지난 14일 오후 광주 동구 충장로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지난 14일 오후 광주 동구 충장로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3%포인트(p) 내려 2주 만에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5일 나왔다. 조국혁신당은 1%포인트 상승한 7%의 지지를 받아 신당들 중 가장 뚜렷한 존재감을 보였다.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 비율은 직전 조사(5∼7일)의 39%보다 3%포인트 하락한 36%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는 지난주 대비 3%포인트 오른 57%, 어느 쪽도 아님 2%, 모름·응답 거절 4%다.

긍정 평가 이유를 보면 ‘의대 정원 확대’가 전주 대비 5%포인트 내린 23%를 기록했다. 이어 ‘외교’(13%), ‘결단력·추진력·뚝심’(7%)과 ‘경제·민생’(5%) 등 순이다. 부정 평가 이유는 ‘경제·민생·물가’가 16%로 가장 많았다. ‘소통 미흡’(10%), ‘독단적·일방적’(9%), ‘전반적으로 잘못한다’(6%) 등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갤럽은 “지지난 주 의대 증원이 최상위로 부상하며 대통령 직무 긍정률 상승도 견인한 것으로 보였다”며 “그러나 이번 주는 직무 긍정률 상승이 멈췄고, 긍정 평가 이유에서도 의대 증원 언급이 줄어 정부와 의사계 간 강대강 대치, 의료 공백 장기화에 따른 우려감이 반영된 것으로 짐작된다”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 직무 수행 부정 평가는 57%로, 직전 조사보다 3%포인트 올랐다.

정당지지도…민주·조국혁신당 1%포인트씩 ↑

정당지지도에서는 국민의힘이 오차범위 내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약간 앞섰다. 국민의힘 정당지지도는 37%, 민주당은 32%였다. 국민의힘은 직전 조사와 같은 37%를 유지했지만 민주당은 1%포인트 상승했다. 양당의 지지도 격차는 오차범위 내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중심으로 창당한 조국혁신당은 지난 조사보다 1%포인트 오르며 7%가 됐다. 개혁신당 2%, 녹색정의당 1%, 새로운미래 1%, 진보당 1% 순이었고,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17%다.

한국갤럽은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40·50대 핵심 지지 기반을 공유하며, 민주당 지지자 셋 중 한 명은 투표 의향 비례대표 정당으로 조국혁신당을 선택했다”고 분석했다.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24%, 조국혁신당 19%

비례대표 정당 투표 의향 조사에서는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를 찍겠다는 응답이 34%였다.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24%로 나타났다.

조국혁신당은 19%, 개혁신당은 4%,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는 각 2%로 집계됐다.

의대 증원 갈등…정부 대응 잘못 49%, 잘하고 있다 38%

정부가 내년 대학입시 의대 입학 정원을 2000명 늘린다는 방침에 의사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정부안대로 2000명 정원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응답은 47%로 조사됐다.

‘증원 규모와 시기를 조정한 중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응답은 41%였다. ‘정원을 확대하지 말아야 한다’는 응답은 6%로 나타났다.

의사계의 반발과 의료 공백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는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49%,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38%였다.

이번 조사는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을 통한 전화 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응답률은 14.7%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