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 3일만에 사라진 6억짜리 모래언덕…美 해변마을에 무슨 일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월 폭풍이 강타한 매사추세츠 웨스트포트 해안지역. AP=연합뉴스

지난 1월 폭풍이 강타한 매사추세츠 웨스트포트 해안지역. AP=연합뉴스

미국의 한 해변마을에서 바닷물 유입을 막기 위해 50만 달러(약 6억6000만원)를 들여 쌓아올린 모래 언덕이 폭풍으로 3일 만에 파괴된 사연이 전해졌다.

13일(현지시간) 미국 NBC 방송 등에 따르면 보스턴에서 북쪽으로 56㎞ 떨어진 매사추세츠주의 부유한 해변마을인 솔즈베리의 주민들은 잇따른 폭풍과 폭우로 침식된 해변에 모래 1만5000t을 투입해 해안 보호용 모래 언덕을 건설했다.

폭풍이 닥칠 때마다 바닷물이 치고 들어와 해변 주택이 훼손되자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이었다. 1만5000t의 모래를 트럭으로 옮겨 쌓아 올리는 작업은 몇 주에 걸쳐 진행됐고, 무려 50만 달러가 투입됐다.

작업은 지난 10일 폭풍우가 마을을 휩쓸기 불과 3일 전에 완성됐다. 이 언덕은 마을을 지켜줄 것으로 기대됐지만 강력한 강풍과 폭우에 72시간도 되지 않아 바다로 휩쓸려 나갔다.

모래언덕을 추진했던 '변화를 위한 솔즈베리 해변 시민' 모임은 페이스북을 통해 "값비싼 보호 장치가 며칠 만에 파괴됐지만, 희생적인 모래 언덕은 제 역할을 다했다"며 "언덕이 없었더라면 더 많은 것이 파괴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구책이 수포가 되자 마을 주민들은 주 정부에 지원을 요청했다. 지역 언론은 브루스 타르 주 상원의원이 모래 보충을 위해 주정부 예산 150만 달러(약 20억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에서는 침식된 해안에 모래를 보충하는 공사를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철제 격벽과 같은 인공구조물은 침식을 촉진해 허용되는 사례가 드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폭풍우 등에 취약한 모래 언덕을 계속 재건하는 것이 재정적으로 낭비라는 지적도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