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기금이 ‘밸류업’ 직접 점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나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주식 시장 ‘큰 손’인 연기금을 비롯한 기관 투자자들이 앞으로는 직접 투자한 회사의 기업가치 제고 및 주주 소통 노력을 점검한다. 금융당국이 ‘코리아 디스카운트(주식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해 기관 투자자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시키기로 했다.

14일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 관련 기관투자자 간담회’를 열고 ‘스튜어드십 코드’ 가이드라인 개정 등을 논의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 투자자들이 투자할 때 지켜야 할 투자 원칙을 명문화한 행동 지침이다. 국민연금 등 연기금 4곳을 포함해 은행·보험·기관 등 222곳이 가입했다. 2017년 처음 도입한 스튜어드십 코드가 개정되는 것은 7년 만에 처음이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총 7가지 원칙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번에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반영될 원칙은 이 중 세 번째인 ‘기관 투자자는 투자 대상 회사의 중장기적 가치를 제고하여 투자 자산의 가치를 보존하고 높일 수 있도록 투자 대상 회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기관 투자자들이 투자 회사가 기업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실행하고 이를 주주들과 소통하고 있는지 직접 점검하도록 관련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스튜어드십 코드가 개정되면서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기관 투자자들이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도 커졌다. 김 부위원장은 “상장기업의 노력을 투자자가 제대로 평가해 투자 결정 등에 반영할 때 상장기업들이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강화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했다.

기업 가치 우수 기업을 선별해 만드는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도 계속 추진된다. 한국거래소는 “기존 주요 지수와의 차별화 방법, 구성 종목 선정에 활용하는 지표의 적절성, 연기금의 적극적 활용 유도 등 주요 이슈를 검토 중”이라며 “3분기까지 지수개발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