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 10대 푹 빠진 틱톡 하원서 ‘금지법’ 통과…SNS 덮친 미·중 전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1면

틱톡

틱톡

전 세계 가입자 16억 명을 보유한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미국 시장에서 사실상 퇴출위기에 몰렸다. 미국 하원이 이른바 ‘틱톡 금지법’을 통과시켜서다. 법안이 추후 상원까지 통과해 시행되면 미국 앱스토어에서는 더이상 틱톡을 볼 수 없게 될 가능성이 크다.

13일(현지시간) 미 하원은 틱톡 모회사인 중국계 기업 바이트댄스가 틱톡을 매각하도록 강제하는 법안을 찬성 352표, 반대 65표로 가결했다. 바이트댄스가 165일 안에 틱톡을 중국 외 업체에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앱스토어 내 틱톡 배포를 금지한다는 게 법안 내용의 골자다.

업계에서는 바이트댄스가 6개월 안에 틱톡을 매각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에서 평가하는 틱톡의 미국 사업 부문 가치는 500억 달러(약 66조원) 이상이다. 블룸버그는 이날 “경쟁사가 인수하기에는 너무 비싼 가격이고, 구글·MS 등 빅테크 입장에선 반독점 논란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아 누구도 선뜻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법안 가결 후 틱톡은 성명을 통해 “미국은 헌법상 권리인 표현의 자유를 박탈하고, 500만 명 소상공인의 경제 주권도 해치려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앞서 틱톡은 이 법안의 하원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미국 내 틱톡 사용자에게 팝업 메시지를 띄워 해당 법안에 반대해 달라고 촉구한 바 있다.

현재 미국 내 틱톡 이용자는 약 1억7000만 명. 미국 인구의 절반이 사용하는 앱이다. 법안 시행 후 매각에 실패하면 1억7000만 명이 쓰던 소셜미디어(SNS)가 문을 닫게 되는 셈이다. 뉴욕타임스는 “틱톡 앱 유지 관리를 지원하지 못하게 하면 앱이 완전히 작동을 멈출 수 있다”고 보도했다.

‘틱톡 금지법’ 상원도 통과 땐 메타 최고 수혜

미국이 틱톡에 철퇴를 가하기 시작한 건 트럼프 행정부 때부터다. 중국 정부가 틱톡 이용자들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무단 수집해 알고리즘을 통제하거나 각종 첩보 활동에 악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2019년 전후로 관련 문제제기가 나왔고 이후 미 국방부는 병사들의 틱톡 사용을 금지했다.

틱톡은 이 같은 의혹을 불식시키고자 2021년 싱가포르 출신인 추 쇼우즈를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 이듬해에는 미국인 사용자 데이터를 미국 기업인 오라클 클라우드로 이전했다. 그러나 이후 “중국 안에서 모든 것이 보인다”는 발언이 담긴 틱톡 내부 회의록 등이 유출돼 의혹이 재점화됐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번 법안은 틱톡 소유권을 미 기업에 둘지 아니면 중국 기업에 둘지, 아이들과 성인들의 데이터를 미국에 둘지 아니면 중국으로 보낼지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강경대응 기저에는 인스타그램·왓츠앱 등 자국 서비스를 제치고 글로벌 소셜미디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메이드 인 차이나’ 틱톡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블룸버그 등 현지 외신은 틱톡이 미국에서 금지된다면 가장 수혜를 볼 기업으로 인스타그램 등을 보유한 메타를 꼽고 있다. 틱톡은 유튜브에 이어 미국 10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틱톡 금지법’이 시행되려면 상원 통과 후 대통령 서명까지 받아야 한다. 아직 갈 길이 멀다. 이미 몇몇 상원의원들은 ‘법안이 표현의 자유 등 헌법 조항을 위반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