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급 연봉 보장…한국판 NASA' 인재영입 총력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5월 개청을 앞둔 우주항공청이 채용 절차를 시작했다. ‘한국판 NASA’로서 국가 우주 정책을 총괄하는 기관답게 파격적인 대우를 내걸었다. 연구개발(R&D)을 이끄는 본부장은 대통령과 같은 연봉 2억 5000만원을 보장 받는다.

우주항공청 추진단이 14일 경남 사천시 시청에서 채용설명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우주항공청 추진단이 14일 경남 사천시 시청에서 채용설명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급 연봉 대우 최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은 14일 우주항공 전문가를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하기 위해 공고를 냈다. 이날 본청 소재지인 경남 사천을 시작으로, 19일 서울, 22일에는 대전에서 채용설명회를 연다. 채용 규모는 선임연구원(5급), 연구원(6, 7급) 등 50명이다. 이들보다 높은 1~4급과 외국인 인재 등은 수요조사를 통해 상시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5월 27일 개청하는 우주항공청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과기정통부에서 차출된 기존 공무원 55명을 포함해 총 120명으로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연말까지 약 300명까지 인력을 늘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최고의 인재를 뽑겠다’는 공언대로 전례 없는 수준의 임금이 책정됐다.우주 발사체(로켓)와 인공위성, 우주탐사 실무를 총괄하는 ‘우주항공임무본부장’은 대통령과 같은 연봉 2억 5000만원을 보장받는다. 해당 금액은 최소 보장이고, 이전 직장 연봉수준 등을 고려해 필요에 따라 더 많은 보수를 지급할 수 있다. 공무원에게 대통령 이상의 대우를 해주는 건 우주항공청이 처음이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

본부장 바로 밑의 부문장 역시 차관급인 1억4000만원, 임무지원단장은 1억2000만~1억4000만원을 받는다. 7급 연구원은 6000만~9000만원을 받는다. 이재형 과기정통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은 "대통령급, 차관급 연봉은 일종의 기준점이다. 필요하다면 보수 기준의 상한을 뛰어넘어 그 이상도 지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 업계에선 초대 우주항공청장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행정관료 출신보다 민간기업과 소통에 능한 외부 전문가가 유리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우주항공청장은 임기제 공무원이 아니므로 공무원보수규정이 정한 차관급의 연봉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