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주민 "'지민비조' 보다는 더불어민주연합 선택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 1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 1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3일 “민주당을 지지하시는 분들이나 당원분들은 (민주당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을 선택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조국혁신당이 이른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 전략을 내세우는 것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이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지민비조’ 원칙에 선을 그으며 지역구와 비례대표 모두 민주당에 투표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조국혁신당은 딱 자기는 목표가 하나다. 그래서 누구보다 빠르고 아주 강하게 또 선명하게 그런 역할을 하겠다(고 얘기한다)”며 “그런 부분을 원하시는 분들은 호응을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아울러 조국혁신당이 22대 국회가 구성되면 한동훈 특검법 발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필요성은 인정된다”고 공감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한동훈 특검법에 함께할 용의가 있느냐’는 물음에 “판단을 해봐야 할 것 같다”면서도 “제가 봤을 때는 고발사주 사건 같은 경우 실질적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결과와 검찰로 넘어가서 처리된 사건의 결과가 다르다. 검찰이 이미 자신의 정치적 의도를 드러냈기 때문에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예를 들어서 김웅 (국민의힘) 의원 같은 경우에 공수처는 기소를 하라는 취지로 검찰에 보냈는데 검찰이 불기소를 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며 “이런 식으로 (사안별) 판단을 해서 저희들이 (한동훈 특검법에) 대응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날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 수사를 받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 대사로 임명돼 출국한 것과 관련해 ‘이종섭 특검법안’을 당론 발의한 것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이 채상병 건(특검법)을 거부했을 때 또 하나의 카드로 발의한 측면이 있다”며 “채상병 특검법을 상정하고 수정안으로 처리하는 방법 등 다양한 길을 열어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