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기자 엉덩이에 손을 쓱…"현실같다" 조롱당한 사우디 로봇[영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인공지능 로봇 무함마드. 사진 인터넷 캡처

사우디아라비아 인공지능 로봇 무함마드. 사진 인터넷 캡처

사우디아라비아의 인공지능 휴머노이드 로봇이 여기자의 신체를 부적절하게 접촉해 논란을 빚고 있다.

12일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사우디의 한 로봇 회사 QSS는 지난주 리야드에서 열린 딥페스트 행사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무함마드'를 선보였다. 사우디 전통 복장을 입은 로봇은 아랍어와 영어를 구사했다.

행사 주최측은 X에 올린 게시물에서 무함마드를 '인간의 형태를 본뜬 사우디의 첫 번째 로봇. 사우디의 인공지능 성과를 보여주는 대표작'으로 소개했다.

그러나 무함마드는 대중에게 처음 공개된 행사부터 구설에 올랐다. 알 아라비야의 여기자 라위야 카셈이 방송을 진행할 때 뒤에 서 있던 무함마드가 손을 뻗어 기자의 신체 뒷부분을 접촉한 것이다. 이에 카셈 기자는 뒤로 돌아보며 손을 들고 단호한 태도를 취한다.

이같은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로봇이 여성 기자에게 부적절한 행동을 한 게 아니냐는 비난을 했다. 영상은 약 일주일 만에 120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영상에는 "현실과 똑같다", "사우디가 인공지능 경쟁에서 공식적으로 승리했다" 등의 조롱이 이어졌다. "기자와 악수를 하려던 것 아니었나"라며 기술적 결함에 무게를 두는 의견도 있었다.

로봇 제작사 QSS 측은 로봇이 완전히 자율적이며 통제 없이 작동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로봇을 시연할 때 기자와 스태프들에게 로봇으로부터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알렸다"며 사람의 접근을 막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QSS 측은 영상과 정황을 검토한 뒤 "예상을 벗어나는 행동을 한 부분은 없다"고 해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