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남중국해 충돌 깊이 우려" 중국 "덩달아 떠들지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캡처

한국 정부가 최근 영유권 분쟁 수역인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필리핀 간의 충돌에 우려를 표명한 데 대해 중국은 “분위기에 휩싸여 덩달아 떠들지 말라”고 경고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한국 외교부 대변인의 관련 입장 표명에 주목했고, 이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한다”며 “중한(한중) 관계에 불필요한 부담을 늘리지 말라”고 말했다.

최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지역인 세컨드 토머스 암초(중국명 런아이자오·필리핀명 아융인) 인근에서 보급 임무를 수행하던 필리핀 선박은 중국 해경선과 부딪혀 손상됐다. 이 과정에서 중국 함정은 필리핀 선박에 물대포 공격을 하며 해당 지역에서의 긴장이 고조됐다.

이에 대해 왕 대변인은 “사건의 책임은 완전히 필리핀 측에 있고, 한국은 남해(남중국해) 문제의 당사자가 아니다”라며 “최근 몇 년 새에 여러 해 동안 유지해온 신중한 중립 입장을 바꿔 남해 문제에서 여러 차례 중국을 암시(影射)하거나 비난했고, 중국은 그때마다 즉시 교섭을 제기(항의)하면서 반대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그는 “나는 다시금 한국이 스스로 알아서 잘하고(好自爲之), 분위기에 휩싸여 덩달아 떠들지 않으며, 중한 관계에 불필요한 부담을 늘리는 일을 피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임수석 한국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남중국해 상황에 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에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필리핀 선박이 충돌하고 필리핀 선박에 대해 물대포가 사용되면서 벌어진 위험한 상황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며 “이러한 상황은 선원들의 안전을 위협하며 남중국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어 “남중국해에서 평화와 안전, 규칙 기반 질서 유지 및 해당 수역에서 유엔해양법 협약을 포함한 국제법 원칙에 따른 항행과 상공 비행의 자유를 지지한다”고 했다.

한국에 앞서 미국 국무부도 5일 “필리핀의 합법적인 남중국해 해운 활동을 겨냥한 중국의 도발적 행동이 벌어진 뒤 우리의 동맹인 필리핀과 연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일본 외무성은 6일 “무력으로 현상을 변경하려는 일방적 시도와 남중국해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에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