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부겸 "내가 다른 목소리 내겠다"…이재명·이해찬과 3인 선대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이 11일 김부겸 전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이재명 대표, 이해찬 전 대표 등이 포함된 공동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공천 갈등으로 불거진 내홍을 수습하고 30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 전열을 가다듬기 위한 조치다.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선거대책위원회에 합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김부겸 전 총리는 11일 오후 국회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대위에 합류해 달라는 당의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며 “무능력·무책임·무비전이란 ‘3무(無) 정권’인 윤석열 정부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고, 입법부라는 최후의 보루를 반드시 지켜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선대위 합류에 마지막까지 고심을 거듭했다”며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매서운 평가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이날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공천 원칙이 잘 지켜졌는가에 대해 많은 국민들께서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명횡사’ 논란 등 민주당의 공천 잡음에 대해 매섭게 비판했다. 이어 그는 “공천받지 못한 후보들과 그 지지자들께 납득할 수 있는 설명과 따뜻한 통합의 메시지가 부족한 것도 아쉬웠다”며 “제가 선대위에 합류한다면, 당의 화합과 통합을 해치고 총선 승리에 역행하는 일은 결단코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김 전 총리 측에 따르면 그간 참모들 사이에선 “계륵에 불과한 선대위원장직은 맡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한다. 자칫 총선에 패배할 경우 책임론에 휘말릴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차라리 총선 이후를 도모하는 것이 낫다는 목소리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10일 밤 이 대표의 요청을 받은 김 전 총리는 결국 선대위 합류를 수락으로 마음을 굳혔다. 김 전 총리는 이날 ‘무엇을 약속받았냐’는 취재진 질문에 “기존 당의 기조나 입장과 다른 목소리가 필요하다면 내가 내겠다고 요구했다”며 “선거와 관련된 전략적인 판단은 최고위원들과 판단이 다르더라도 선대위가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답했다. 선거용 들러리로만 머물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당 내부에서는 선거 지휘에 대한 전권은 아니더라도 적잖은 권한을 보장받았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김 전 총리와 이재명 대표, 이해찬 전 대표 등 3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체제로 ‘정권심판국민승리 선거대책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했다. 상임공동선대위원장 3인과 함께 공영운·황정아·김용만 등 영입 인재와 이광재 전 국회사무총장, 홍익표 원내대표, 이소영·김용민 의원 등 7인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는다. 당 핵심 관계자는 “형식적으로는 3인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체제긴 하지만, 김 전 총리가 사실상 주도하는 선대위로 굴러가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2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초 당 안팎서 상임공동선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됐던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발표에서 빠졌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모두가 아픔을 뒤로 하고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하자고 호소드린다. 저는 감투도 의전도 형식도 원치 않는다”며 ‘백의종군’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임 전 실장께 공동선대위원장을 부탁드렸는데 ‘감투도 의전도 형식도 원치 않는다’고 말씀해주셨다. 함께 하는 여러 길들을 같이 고민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설득을 해야 할 것 같다. 내가 전화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선대위 출범 전 마지막으로 열린 이 날 최고위에서는 주 호주대사로 임명돼 전날 출국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비판이 터져 나왔다. 이 전 장관은 수해 복구 작전 중 순직한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에 대한 수사 외압 의혹 핵심 인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된 피의자 신분이다. 그러나 주호주대사로 임명(4일)되고,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 조치(8일) 이후 호주로 출국(10일)하면서 야권의 ‘도피 출국’ 공세에 직면했다.

이 대표는 “이 장관을 ‘도주 대사’로 임명하고 개구멍으로 도망시켰다. 한 마디로 국민을 깔보는 막장 행태고, 패륜 정권의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도 “외교·법무부 장관 및 관계자 전원을 직권남용과 수사 방해 혐의로 고발 조치하고 유관 상임위를 소집해 장관 탄핵도 함께 추진하겠다”며 “총선 이후 열리는 첫 본회의에서는 해병대원 특검법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