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0년차 걸그룹 트와이스의 질주... 14년전 원더걸스 설움 씻었다

중앙일보

입력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그룹 트와이스가 데뷔 10년차에 커리어하이를 찍었다.

트와이스는 지난달 23일 발매한 미니 13집 ‘위드 유-스’로 발매 일주일(초동) 동안 1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전작 대비 40만장 넘게 팔려, 데뷔 이후 첫 초동 밀리언셀러 기록을 수립했다.

이 앨범은 또 컨트리스타 모건 월렌 등을 제치고 미국 빌보드200 1위(9일자)에 올랐다. 트와이스가 해당 차트에서 1위를 거머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4년 전 원더걸스로 미국 진출의 쓴 맛을 봤던 JYP엔터테인먼트(트와이스 소속사)로서도 의미있는 성과다. 빌보드는 “1위를 기록한 역대 24번째이자 올해 첫 번째 비영어 앨범”이라고 소개했다. 한터차트에선 중국·일본 부문 정상을 차지했다.

사진 빌보드 홈페이지

사진 빌보드 홈페이지

보이그룹과 비교해 팬덤 규모가 작고, 수명이 짧은 걸그룹이 10년째 세계무대에서 신기록을 만들어가는 건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트와이스는 데뷔 2년차에 국내 가요시상식 대상을 휩쓴 후에도 꾸준히 성장,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멤버들은 소속사를 통해 “빌보드200 1위에 올랐다는 것이 실감이 나지 않는다. 꿈만 꾸던 일인데 실제로 이뤄져 너무 행복하다. 10년차가 됐는데 새로운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은 팬(원스) 덕분”이라고 감사를 전했다.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개인보다 그룹

트와이스 저력의 비결은 팀워크다. 실제로 데뷔 8년차에 나연이 트와이스 첫 솔로로 나섰을 정도로, 다른 걸그룹과 비교하면 개인 활동이 현저히 적은 편이다. 멤버들 역시 “팀 활동을 오래하고 싶다”는 공감대로 솔로·유닛 활동을 하지 않았다. 멤버 전원이 2022년 소속사와 재계약을 한 것 또한 걸 그룹으로선 드문 일이다.

노래엔 서로에 대한 신뢰와 응원을 넣는다. 대표적으로 2019년 발매곡 ‘필 스페셜’에는 힘든 시기 서로가 힘이 돼줬다는 트와이스 멤버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노래로 팬과 멤버들이 결속할 만한 서사가 만들어졌다. 견고하게 서로 관계를 이어가면서 트와이스라는 브랜드 가치가 이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약 1년만의 신보 ‘위드 유-스’와 타이틀곡 ‘원 스파크’ 역시 함께여서 빛난 순간을 표현한 작품이다. 콘텐트 곳곳에는 굳건한 유대감으로 반짝이는 트와이스의 지금이 묻어났다. 체온을 공유하는 티저, 서로 연결된 포즈 등이 포인트다.

정연은 “9명이 그 어느 때보다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데뷔 초부터 지금까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다들 의욕 넘치게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나연은 “완성물을 보면 우리의 추억이 떠올라 나도 모르게 아련해진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정조준

글로벌 맞춤형 전략도 통했다. 트와이스는 2021년 첫 영어 싱글 ‘더 필즈’ 발매를 기점으로 팝 형식을 가미한 노래들을 발매해 왔다. 이번 신보에는 영어 싱글 ‘아이 갓 유’를 선공개하며 미국의 유명 싱어송라이터 라우브와의 협업 버전, 속도를 올린 ‘스페드 업’ 버전 등 6가지를 내놓았다. 타이틀곡 ‘원 스파크’도 영어 버전을 포함해 6가지 리믹스를 동명의 앨범으로 묶었다. 이런 방식의 리믹스는 비욘세, 아리아나 그란데 등 팝스타들을 따른 것이다.

르세라핌 은채, 에스파 윈터가 참여한 트와이스 '나를 바라바라봐' 챌린지. 사진 트와이스, 에스파 틱톡

르세라핌 은채, 에스파 윈터가 참여한 트와이스 '나를 바라바라봐' 챌린지. 사진 트와이스, 에스파 틱톡

지난해 4월부터 진행한 스타디움 투어 ‘레디 투 비’는 트와이스의 글로벌 팬덤을 확장하는 계기가 됐다. 미국 LA의 소파이 스타디움은 선예매 만으로 매진됐고, 뉴욕의 메트라이프 스타디움 티켓도 완판시켰다. 투어는 오는 7월까지 일본 스타디움으로 이어진다.
미국과 일본에서 K팝 걸그룹이 스타디움 공연을 하는 것은 트와이스가 최초다. 16일엔 미국 최대 스포츠 이벤트인 NFL 슈퍼볼이 열린 라스베이거스 얼리전트 스타디움 무대에 오른다. 전 세계 25개 도시에서 42회 진행되는 이번 투어의 누적 관객수는 100만 명으로 예상된다.

틱톡 등 숏폼을 타고 이전 발매곡이 해외에서 다시 알려지기도 했다. 트와이스는 작년 ‘모어 앤 모어’(2020년 발매)의 빠른 버전 챌린지에 참여했고, 최근엔 에스파 윈터가 참여한 ‘날 바라바라봐’(2017년 발매) 챌린지가 유행을 타고 있다.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사진 JYP엔터테인먼트

나연은 “퍼포먼스에 진심이라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다. 감사하게도 팬들도 알아봐 주셨던 것 같다”고 글로벌 인기 비결을 꼽았다. 사나는 “예전부터 멤버들끼리 소원으로 말했던 것들이 하나씩 이뤄지는 것이 신기하다. 새로운 기록을 달성하다 보니 더 욕심이 나고 더 높은 곳을 함께 바라보게 됐다”고 말했다.

김 평론가는 “한 그룹이 10년 간 멤버 변동 없이 활동한다는 것 자체로 대단한 일이다. 트와이스는 미국에서 스타디움 공연을 하는 가수로 성장했기에 앞으로도 북미 시장을 겨냥한 전략을 이어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