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낙연, 광주광산을 출마…"이재명 민주당으론 정권교체 못 해"

중앙일보

입력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10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당원 집회·필승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10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당원 집회·필승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는 10일 "이재명의 민주당으로는 정권교체가 어렵다"며 "광주 광산을 지역구에 출마해 정권 교체의 희망을 드리고 민주 세력을 재건하겠다"고 밝혔다.

이 공동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센터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총선 필승 결의대회에 참석해 "윤석열 정권은 대한민국을 총체적으로 후퇴시키는 민주화 이후 최악의 정권"이라며 "대한민국을 살리려면 윤석열 정권을 교체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광주 시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들은 결과 광산을에 출마하기로 결정했다"며 "광산을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민주세력 재건을 주민들께 호소드릴 것이다. 광주를 다시 자랑스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주민들께 말씀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 광산을은 더불어민주당 3인 경선에서 결선 없이 승리한 친명계 현역 민형배 의원이 이 공동대표와 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돼 총선 격전지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공동대표는 "경제를 발전시키려면 큰 정치인이 필요하다"며 "광주를 비롯한 호남에는 큰 정치인이 없다. 이재명 민주당의 이번 공천을 보면 광주에서 큰 정치인이 나올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주뿐만 아니라 호남 출신의 유망한 정치인들이 줄줄이 탈락했다"며 "이재명 민주당은 호남 정치인의 싹을 자르고 있다"고 했다.

이 공동대표는 "광주에서도 큰 정치인이 나와야 한다"며 "그래야 전국에서 광주를 다시 본다. 그래야 중앙에서 광주를 주목한다. 제가 광주를 주목받게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의 민주당은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압살한 개딸 정당·방탄 정당으로 전락해 정권을 심판하지 못하고 오히려 도와주고 있다"며 "이재명 민주당에서 사라진 김대중 정신을 되살려 광주와 호남을 다시 자랑스럽게 만들 수 있도록 저에게 마지막 기회를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민주당을 탈당하고 새로운미래 입당을 앞둔 홍영표(4선) 의원과 박병석·박영순 의원, 전병헌(3선) 전 의원과 지역 당원 등 3000여명이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