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혁신당, 지역구 후보 35명 결정…조응천·허은아·류호정 공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개혁신당이 국회의원 선거에 내보낼 지역구 후보 1차 발표에서 35명의 공천을 결정했다.

8일 김종인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은 브리핑에서 “108명이 공천을 신청했고 1차로 41명의 면접을 진행했다”며 “5명은 배제(컷오프)하고, 1명은 용인 지역 재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7일 김종인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이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 7일 김종인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이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개혁신당은 이날 서울 9명, 경기도 13명, 인천 3명, 대전 1명, 대구 1명, 강원 2명, 충북 2명, 충남 1명, 전북 1명, 경남 2명에 후보를 선정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거대 양당이 압도적 우위를 가지지 못한 지역구를 노려 3자 구도를 만들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서울에선 영등포갑에는 허은아 개혁신당 수석대변인을, 강동갑엔 김기수 정책위 부의장, 서대문갑에 이경선 전 서대문구의원, 마포갑에 김기정 마포구의회 고문 변호사 등을 배치했다.

수도권에는 경기도 용인갑에 양향자 원내대표를, 남양주갑 조응천 의원, 성남분당갑 류호정 전 의원, 인천 부평갑에 문병호 전 의원을 공천했다.

국민의힘 출신 인사 중에선 경기도 구리에 김구영 전 국민의힘 경기도당 수석대변인, 의정부갑 천강정 전 국민의힘 경기도당 의료정책위원장, 남양주을 안만규 전 국민의힘 경기도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등이 공천을 받았다.

함익병 공관위원은 “지역구 공천이 반 정도 진행됐고, 다음 주에는 비례대표도 면접을 보고 공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김종인 공관위원장은 “비례대표를 희망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며 “당 이미지에 합당한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공관위는 9일 2차 면접을 본 지역구 후보자 공천 결과를 발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