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공의 수련 담당하는 '교육전담전문의' 도입 필요"

중앙일보

입력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 전문가 토론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현재의 전공의 수련제도를 실무 역량을 충분히 쌓을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전공의 수련을 담당하는 '교육전담전문의'제도를 도입하자는 주장도 나왔다.

8일 보건복지부는 서울 여의도 캔싱턴호텔에서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 전문가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선우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졸업후교육위원장 겸 충남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역량 중심의 교육을 통해 전공의들이 술기(임상역량)에 상당히 익숙해진 상태에서 의사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교육전담전문의' 제도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대부분의 의학교육 선진국에서는 전공의 지도를 전담하는 전문의 비중이 높다"며 "미국과 캐나다의 지도 전문의는 전체 근무 시간의 40%를 전공의 수련 교육에 할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전담전문의는 전공의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곁에서 열정과 시간을 들여 가르치는 '퍼스널 트레이너'다. 교육전담전문의를 충분히 확보하고 이를 위해 국가가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대 졸업생들이 진료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 2년간의 수련 기간을 거칠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현재 의대 졸업생은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바로 개원이 가능하다. 이 교수는 "모든 환자는 지역에 상관없이 비슷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며 "1차 진료의 자격 획득과 원활한 진로 탐색을 위해 2년간의 수련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양승배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수석부원장은 "전공의 수련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고, 제도 변화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인 전공의들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재균 전남대 외과 교수는 "지역별 교육 훈련센터 건립 등 국가적 투자를 통해 전공의 과정 후에도 교육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전공의들이 공통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수련병원 인력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