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7월까지 버텨라… 정부 '金사과' 잡으려 400억 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사과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6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사과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정부가 고물가 주범으로 꼽히는 사과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400억원대 예산을 투입해 납품단가와 할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다만 까다로운 검역 절차로 사과 수입 자체는 제한돼 있어 오는 7월쯤 국내 햇과일이 출하되기 전까지 가격 강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은 내용의 ‘과일 수급 동향 및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전날 통계청이 발표한 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사과 가격이 전년 대비 71%, 배 가격이 61.1% 오르면서 전체 물가 상승률(3.1%)을 견인했다. 정부와 유통업체 할인 등을 반영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조사 기준으론 사과는 27.3%, 배는 41.8% 상승했다.

우선 다음 달까지 230억원 예산으로 사과 등 가격 강세 품목에 대해 최대 40% 이상 할인 지원을 추진하고, 같은 기간 204억원 예산을 투입해 가격 상승이 우려되는 13개 과일·채소의 납품단가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사과의 경우 1000t에 대해선 산지 선별·운송비를 추가 지원한다.

대체과일 수입도 늘린다. 기존의 바나나·오렌지·파인애플뿐만 아니라 만다린과 두리안까지 할당관세 적용품목을 확대한다. 송 장관은 “사과와 배 이외에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품목을 다양화하는 취지”라며 “추가되는 수입 물량은 약 8~9만t으로, 사과 생산량 감소 규모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해 냉해 등으로 사과 생산량이 30%가량 감소한 것이 주요 원인인 만큼 당분간 사과 고물가 현상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름 사과는 보통 매년 7월쯤 출하된다. 송 장관은 “햇과일이 수확되기 전까지 비정형과(못난이 과일)를 중심으로 적정 물량이 지속적으로 공급되도록 하는 한편, ‘사과 안심 프로젝트’를 통해 안정적 생산기반 조성을 위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해외 사과를 수입해 물가를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과실파리 등 병해충이 국내에 퍼질 우려가 있는 만큼 철저한 검역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송 장관은 “(사과 수입 관련해) 11개국과 검역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데, 상대국의 병해충 상황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외국 농산물을 통해 병해충이 유입되면 국내 생산 기반이 파괴될 수 있고, 한국의 농산물 수출도 차단될 수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