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울산시장 선거개입' 재수사…조국 측 "겁먹은 개가 짖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정부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을 재수사하는 검찰이 7일 대통령기록관을 압수수색했다. 서울고등검찰청의 재기수사 명령 후 49일 만에 강제 수사에 나선 것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현 조국혁신당 대표) 등 전임 정부 인사가 주요 수사 대상이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지난 5일 여의도 국회를 찾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지난 5일 여의도 국회를 찾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3년 전 증거 부족 불기소…송철호 실형 재수사 계기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정원두)는 이날 오전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 수사팀을 보내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생산한 지정기록물 등 자료 확보에 나섰다. 이 사건은 2018년 6월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30년 지기이자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후보였던 송철호 전 시장을 당선시키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검찰의 재수사 대상은 조 전 장관을 비롯해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이광철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송철호 전 울산시장,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 5명이다. 조 전 장관 등은 송 전 시장이 민주당 후보로 단독 공천받는 데 관여하고, 김기현 당시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경찰 ‘하명 수사’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2014년 7월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던 송철호(왼쪽) 전 울산시장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2014년 7월 울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했던 송철호(왼쪽) 전 울산시장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전 장관 등에 대한 수사는 지난 정부 때 시작됐으나, 청와대의 자료 제출 거부 등으로 난항을 겪었다. 2020년 1월 송 전 시장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민주당 의원) 등 13명을 기소하고, 이듬해 이진석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도 추가 기소했지만, ‘윗선’으로 지목받은 조 전 장관과 임 전 실장은 증거 부족으로 재판에 넘기지 못했다.

불기소 결정은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팀에 대한 ‘학살 인사’ 등이 벌어진 뒤였다. 검찰은 불기소 이유서에 “피의자들(조 전 장관 등)이 범행에 가담했다는 강한 의심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증거나 정황이 혐의를 입증하기에 부족하다”고 썼다. 이에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이 서울고검에 항고를 신청했다.

3년 전 불기소한 사건에 재수사가 이뤄진 건 지난해 11월 1심 법원이 송 전 시장(징역 3년), 황 의원(징역 3년) 등 핵심 당사자들에게 실형을 선고한 게 계기가 됐다. 서울고검은 1심 선고 50일만인 지난 1월 18일 “기존 수사기록, 공판기록, 1심 판결 등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하명 수사’와 ‘후보 매수’ 혐의에 관한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靑 보호막 사라진 조국…“겁먹은 개가 크게 짖는다”

이날 본격적인 재수사에 나선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주요 당사자들을 불러 사실관계를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실(옛 균형발전비서관실) 압수수색을 시도했다가 거부당해 빈손으로 나왔던 상황과 현재 여건이 달라진 점도 수사가 탄력받는 배경이 될 수 있다.

다만 총선이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이 변수다. 임 전 실장은 최근 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공천 배제(컷오프)됐지만 조 전 장관은 조국혁신당을 창당해 총선 행보를 하는 만큼, 검찰 수사가 정치적 논란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재기수사 명령 직후에도 조 전 장관은 “끝도 없는 칼질이 지긋지긋하다”(조 전 장관)고 주장했다.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이날 “철 지난 사건을 또 털면서 조국을 겨냥해 수사력을 낭비하고 있다”며 “조국혁신당의 국민적 열망이 날이 갈수록 치솟으니, 윤석열 검찰 정권은 겁을 먹고 수사의 칼날을 갈고 있다. 겁먹은 개가 크게 짖는다”고 논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