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 직원 자율출퇴근, 2주 유급휴가…고용장관 극찬한 이 회사

중앙일보

입력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근무혁신 우수기업 '키즈스콜레'를 방문, 근로환경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근무혁신 우수기업 '키즈스콜레'를 방문, 근로환경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아동용 서적을 출판하는 교육회사 키즈스콜레는 전 직원 40명이 집중근무시간(오전 11시∼오후 4시)을 포함하는 범위에서 일 8시간을 근무하는 자율출퇴근제를 도입했다. 또 연차와는 별개로 매년 7∼8월 5일간의 유급휴가를 주고, 3년마다 2주씩 '키콜방학'이라고 불리는 유급휴가도 준다.

고용노동부가 7일 발간한 '2023년 근무혁신 우수기업 사례집'에 따르면 키즈스콜레는 지난해 선정된 우수기업 100곳 중에서도 최고등급인 SS등급을 받았다.

이날 이 회사를 방문한 이정식 노동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키즈스콜레 인사 담당자는 "유연근무로 생산성이 증가하고 이직 방지와 인재 유치에도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고 노동부는 전했다.

근로자들도 "여유로운 출근길에 만족도가 올라간다"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고 출근해도 무리가 없어 일과 육아에 도움이 된다"는 등의 의견을 내놨다.

이정식 장관은 "노동 현장에 근무방식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면서 "정부도 유연근무의 긍정적 측면과 시장의 흐름에 주목하면서 새로운 근무방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촉진·확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간된 사례집에는 키즈스콜레 외에도 서경산업과 세이지리서치 등이 사례가 담겼다.

서경산업은 스마트 교통 분야 신기술을 보유한 기술혁신형 기업이다. 시차출퇴근제, 재택·원격근무제 등 다양한 유연근무를 활용해 직원들의 업무효율과 근무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 결과 5년 사이 매출은 3배 이상, 근로자 수는 6배 이상 늘었다.

세이지리서치는 제조업 자동화를 위한 AI 기반 품질관리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다. 이 회사는 매주 수·금요일 점심시간을 1시간 30분씩 부여해 '주 39시간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코어타임(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을 포함 주 39시간 동안 유연하게 업무를 하도록 선택근무·시차출퇴근제를 활용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