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왕이 "北 합리적 안보 우려"… 한반도 긴장 원인 韓·美에 돌린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외교부장 겸임)이 7일 한반도 긴장 고조 상황에 대해 "북한의 합리적인 안보 우려"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왕 주임은 이날 중국의 연례 정치행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계기로 연 외교부장 기자회견에서 "급선무는 위협·압박을 중단하고, 번갈아 상승하는 대결의 나선(螺線)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이 7일 중국 양회를 계기로 기자회견을 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이 7일 중국 양회를 계기로 기자회견을 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북한의 합리적 안보 우려'라는 왕 주임의 표현은 최근 한반도 긴장 고조의 원인은 북한이 아닌 한국과 미국에 있다는 인식을 피력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서 주목된다.

왕 주임이 이날 그는 "현재 한반도 형세는 날이 갈수록 긴장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이 보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이라며 "세계는 이미 충분히 혼란스러운데 한반도가 싸움과 혼란을 더 만들면 안 된다"고 했다.

한반도 긴장의 원인을 "냉전의 잔재"라고 규정한 왕 주임은 "처방전 또한 이미 만들어져 있고, 그것은 중국이 제시한 쌍궤병진(雙軌竝進·비핵화와 북미평화협정 동시 추진)과 단계적·동시적 원칙"이라고 했다.

왕 주임은 "누구든 한반도 문제를 빌어 냉전과 대결로 거꾸로 가는 차를 몰려 한다면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지역의 평화·안정을 깨려는 자는 막대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왕 주임은 대만과의 관계에 대해서 "절대로 독립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왕 주임은 중국이 팔레스타인의 유엔 가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