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론조사서 20대로 해달라" 발언 논란에…정동영 "진심으로 사과"

중앙일보

입력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수백 명의 선거구민 앞에서 "여론조사 전화가 오면 20대로 응답해달라"고 발언해 논란을 빚은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7일 공식 사과했다.

전북 전주시병 선거구 경선을 앞둔 정 전 장관은 이날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어젯밤 심야 회의를 통해 저의 발언에 대한 경고 조치를 의결했다"며 "당시의 발언, 시점, 언론 보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전했다.

정 전 장관은 "(저의 발언이) 공직선거법과 무관하다는 덕진구 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을 존중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줬다"며 "머리 숙여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언론사 여론조사를 앞두고 선거구민 20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20대들은 죽으라고 (여론조사) 전화를 안 받는다. 받아도 여론조사라고 하면 끊어버린다. 여러분이 20대를 좀 해주십사'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이 논란이 되자 정 전 장관은 공식 기자회견에서 이를 부인하며 "음해"라고 일축했다가 최근 "농담"이라고 해명했으나 경선 경쟁자인 김성주 의원 측은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정 전 장관은 앞선 기자회견에서 "음해"라며 발언 사실을 부인한 데 대해서는 "민주당 경선이 시작된 이후에 그런 발언을 한 기억이 없기에 그렇게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