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입국 검역조사도 비대면…기존보다 1.4배 빠른 통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해공항 자동검역심사대. 사진 질병관리청

김해공항 자동검역심사대. 사진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은 지난달부터 김해공항(B입국장)에서 자동검역심사대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 사업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제1차 검역관리기본계획’에 따라 입국자들에게 편리하고 신속한 검역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금까지는 검역관리지역을 방문한 후 국내 입국 시 검역관에게 Q-CODE 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하고 발열 확인· 증상 여부를 심사받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도입된 무인심사대는 입국자가 스스로 여권 또는 Q-CODE 스캔을 통해 검역조사를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마칠 수 있다.

첫 시범시행일이었던 지난달 29일 대만발 CI188편 승객 179명 중 109명(60.9%)이 자동검역심사대를 이용했다. 이들의 평균 검역완료 시간은 약 14분이었다. 기존 검역심사대 소요시간(약 20분)보다 1.4배 빨랐다.

질병청은 이날 “자동검역심사대가 확대되면 많은 수의 여행객이 일시에 입국할 때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자동검역심사대를 통한 검역자료는 전산화되어 역학조사 등에 활용될 수 있어 국내 감염병 확산 방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는 구글의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중앙일보가 만든 AI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