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진보당·조국·용혜인'…진중권 "머리 숙이고 한산대첩 꿈꾸는 타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당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당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진보당과는 연합위성정당을, 조국혁신당과는 협력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했다. 그는 "삼각편대를 가지고 무엇을 하겠다는 건지(모르겠다)"며 이들을 타조에 빗댔다. "머리를 팍 숙이고 현실과 유리된 채 자기들만의 판타지 한산대첩을 꿈꾼다"면서다.

진 교수는 지난 6일 오후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투표로 사실상 유권자들이 퇴출한 세력인데 민주당이 부활시켰다"며 먼저 진보당을 "종북세력"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에) 들어와도 나중에 상임위 고를 때 또 문제가 될 것"이라며 "지난번에도 국방위 들어가겠다고 해서 문제가 됐던 거 아니었나"라고 말했다. 이어 "트로이 목마처럼 다시 의회 정치 안에다 이들을 받아들였다"며 "당연히 비판을 받을 필요가 있다"라고도 덧붙였다.

지난 5일 이재명 대표와 만나 "학익진 협력"을 다진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에 대해선 "입시의 기회 균등을 얘기하고 있는데, 국민이 이걸 (보고) 뭐라 생각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2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받은 조 대표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진 교수는 또 새진보연합용혜인 상임선대위원장의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 출마를 언급하며 "이분도 정당이라는 게 자기 국회의원 당선되기 위한 정당, 개인 정당의 성격이 있는데 한 번은 그렇다 치더라도 이걸 2번 하는 것도 또 황당하다"고 질타했다. 비례대표 연입 사례가 드문 만큼 용 상임선대위원장의 연속 출마는 '2대 세습'이라는 지적이다.

진 교수는 "이런 삼각편대를 가지고 도대체 뭘 하겠다는 건지, 그 콘셉트가 굉장히 재미있다"고 비꼬았다. 그는 "바깥에 있는 사람들이 볼 때는 학익진이 아니라 타조"라며 "머리를 팍 숙이고 현실과 유리된 채 자기들만의 판타지 한산대첩을 꿈꾸는 거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