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면적의 24%...그린벨트 활용 방안 찾는 서울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서초구 내곡동 일대 개발제한구역 너머 보이는 아파트 단지 모습. 뉴스1

서울 서초구 내곡동 일대 개발제한구역 너머 보이는 아파트 단지 모습. 뉴스1

서울시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활용 방안 연구에 나섰다. 50년 전에 지정된 그린벨트가 도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서다.

서울시는 이달 안에 ‘개발제한구역의 효율적 관리ㆍ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겠다고 6일 밝혔다. 최근 정부가 울산·광주·대구 등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그린벨트를 대폭 해제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서울시도 재검토에 나선 모습이다.

자료: 서울시

자료: 서울시

그린벨트는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고,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1971년 지정됐다. 현재 서울 면적의 24.6%(149.09㎢)에 달한다. 서울시는 이번 용역에서 그린벨트 관리기준을 분석해 현실에 맞게 조정하고, 사실상 도시화를 한 지역은 해제하는 등 관리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테면 강남구 자곡동 수서 차량기지는 그린벨트로 묶여 있지만,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있어 새로운 도심지가 형성된 상태다. 서울시는 현재 수서 차량기지 상부를 인공 데크로 덮어 최고 16층 높이의 주거·상업·문화시설로 만들고 있다. 인공 데크는 차량기지 위에 다리를 놓은 공법으로 조성한다.

서울시는 또 그린벨트 중에 전략적 개발사업 대상지도 검토할 예정이다. 기후변화나 미래교통수단에 대응하는 새로운 인프라 설치 방안도 연구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물류창고나 도심 항공교통(UAM) 수직이착륙비행장, 주민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 등을 지을 수 있게 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강남구 자곡동 수서차량기지 개발구상안 조감도. [사진 서울시청]

서울시 강남구 자곡동 수서차량기지 개발구상안 조감도. [사진 서울시청]

양병현 서울시 도시계획과장은 “그린벨트를 대거 해제해 아파트를 공급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그린벨트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기준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라며 “지역 주민이 공감하고 성장하는 도시 환경에 맞은 방안을 제시해 도시 공간 대개조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집값 오를 때마다 거론된 그린벨트 해제  

서울 그린벨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해제 논란에 휩싸였다. 실제로 노무현 정부 때 은평구 그린벨트를 풀어 은평뉴타운을 만들고, 이명박 전 대통령 때 내곡동ㆍ세곡동 그린벨트를 해제해 아파트를 공급했다. 문재인 정부 때도 수차례 서울의 그린벨트 해제에 나섰지만, 서울시가 반대해 무산됐다. 당시 박원순 시장은 “그린벨트는 미래 세대를 위해서 남겨놔야 할 보물과 같은 곳이기 때문에 지금 필요하다고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