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사천 논란' 권향엽 경선 결정…"공천 폄훼 한동훈 고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권향엽 전남 순천·광양·구례·곡성을 민주당 예비후보. 사진 청와대

권향엽 전남 순천·광양·구례·곡성을 민주당 예비후보. 사진 청와대

더불어민주당이 5일 ‘사천(私薦)’ 논란이 제기된 권향엽 전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의 전남 순천·광양·구례·곡성을 지역구 전략공천을 철회하고 경선 지역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해당 지역 건에 논의한 끝에 현역 의원인 서동용 의원과 권향엽 후보 간 전략경선인 국민경선을 하기로 결정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권 후보가 당에 대한 애정으로 경선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더이상 당에 부담을 주지 않겠단 대승적 결단으로 결선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 지역 현역인 서동용 의원과 권 후보의 국민경선 100% 방식이라고 한 대변인은 설명했다.

한 대변인은 “권 후보가 가짜뉴스에 의해 왜곡된 사실, 허위사실이 유포된 상황에서 전략선거구를 변경하는 건 공천관리위원회, 전략공천관리위원회 판단 그리고 원칙에 어긋난다는 의견이 강하게 제기됐다”고 말했다.

이어 “호남의 여성정치, 또 당헌에 규정된 30% 여성 후보자 공천 관련 규정에도 부합하기 위한 결정이었음이 맞기 때문에 원칙대로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을 ‘여성전략특구’로 지정하고 현역인 서동용 의원을 컷오프(공천 배제)했다. 서 의원은 그간 다른 예비후보에 비해 경쟁력 조사서 앞섰던 점을 강조하며 재심을 청구했다.

특히 대통령비서실 균형인서비서관 출신 권향엽 후보가 김혜경씨를 보좌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일각에선 민주당이 이 대표 측근을 사천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다. 국민의힘도 이를 사천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 일정에서 “1년 전에 마련한 시스템 공천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진실을 왜곡·폄훼하는 악의적인 가짜뉴스라고 반박했다.

권 후보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보수언론이 최근 보도하는 ‘사천 논란’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전략공천 지정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한 대변인은 “지난 대선에서 대통령 후보의 선거대책위 공식직함 배우자실 부실장을 마치 당시 후보 배우자의 비서로 표현하고 심지어 수행비서라고 표현하는 일부 언론까지 있었음을 지적했다”며 “가짜뉴스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선거 범죄로 규정하며 이에 대해 엄정하게 법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민주당의 공천을 폄훼한 행위를 한 일부 언론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등 관계자들을 내일 고발키로 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