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칩’ 전국 대부분 비 소식…강원 산지엔 최고 15㎝ 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린 지난달 29일 부산 동구 부산역 앞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린 지난달 29일 부산 동구 부산역 앞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절기인 ‘경칩’(驚蟄)이자 화요일인 5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겠다. 특히 오후부터는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전날 제주도와 전라권, 경남에서 시작된 비가 이날 그 밖의 남부지방과 충청남부, 중부지방(강원산지와 동해안, 경북북동산지는 비 또는 눈)으로 확대되겠다고 예보했다.

5~6일 예상 강수량은 △경기남부 5㎜ 미만 △서울·인천·경기북부 1㎜ 안팎 △강원동해안·강원산지 5~30㎜ △강원내륙 5㎜ 안팎 △대전·세종·충남·충북 5~10㎜ △전남남해안 10~30㎜ △광주·전남(남해안 제외)·전북 5~10㎜ △부산·울산·경남남해안 10~30㎜ △경남내륙·대구·경북남부내륙 5~20㎜ △경북북부내륙·울릉도·독도 5~10㎜로 예상된다.

이날 오후부터 6일 사이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오리라 예상된다. 강원북부동해안과경북북동산지에도 눈이 내려 쌓일 가능성이 있다.

지난 2일 강원 인제에 위치한 백담사 경내가 최근 내린 눈으로 겨울의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다. 사진 인제군 제공, 뉴스1

지난 2일 강원 인제에 위치한 백담사 경내가 최근 내린 눈으로 겨울의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다. 사진 인제군 제공, 뉴스1

같은 기간 예상 적설량은 △강원산지 5~15㎝ △강원북부동해안 1~3㎝ △충북북부 1㎝ 안팎 △전북동부 1㎝ 안팎 △경북북동산지 1~5㎝ △경북서부내륙·경남서부내륙 1㎝ 안팎 △제주도산지 1~3㎝이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2~8도, 낮 최고기온은 6~12도를 기록하겠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5도 △춘천 -1도 △강릉 3도 △대전 6도 △대구 5도 △전주 6도 △광주 6도 △부산 8도 △제주 10도다.

최고기온은 △서울 11도 △인천 11도 △춘천 10도 △강릉 6도 △대전 9도 △대구 9도 △전주 10도 △광주 9도 △부산 11도 △제주 13도로 예상된다.

5~6일 강원영동과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야한다.

이날 오후부터 강원산지는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6일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으니 교통안전에 신경 써야 한다.

이날부터 제주도와 전남남해안, 경남권해안, 경북남부동해안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70㎞ 이상(산지 시속 90㎞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그 밖의 남부지방에도 순간풍속 시속 55㎞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어 시설물 관리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이날 밤부터 경상권해안과제주도해안, 6일부터 강원동해안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인천·경기남부·충청권·대구·경북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