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선관위 채용비리’ 송봉섭 전 선관위 사무차장 소환조사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5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봉섭 전 선관위 사무차장(왼쪽)과 박찬진 전 사무총장이 질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5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봉섭 전 선관위 사무차장(왼쪽)과 박찬진 전 사무총장이 질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의 ‘자녀 채용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봉섭 전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차관급)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중앙선관위의 2인자(대법관이 겸임하는 위원장 제외시)격이었던 송 전 차장은 인사부서에 연락해 딸의 지역선관위 채용을 직접 추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김종현)는 4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송 전 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송 전 차장의 조사는 해당 의혹이 제기된 후 처음이다.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송 전 차장이 자기 딸의 선관위 취업 과정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실관계를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5월 선관위의 자체 특별 감사 결과, 송 전 차장은 충남 보령시에서 8급 공무원으로 일하던 딸이 2018년 괴산·단양군 선관위가 경력직 2명을 뽑는 과정에 응시하자 인사담당 직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딸을 추천했다고 한다. 당시 지원자와 합격자는 모두 2명이었는데, 면접위원 전원이 송 전 차장 딸에게 만점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선관위의 특별감사는 지난해 5월 본지가 송 전 차장과 박찬진 전 중앙선관위 사무총장(장관급)의 자녀가 지방 선관위에 특혜 채용됐다는 의혹을 보도한 뒤 진행됐다. 박 전 총장과 송 전 차장은 같은 해 5월 25일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관련기사

검찰은 지난해 9월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로부터 의뢰를 받아 수사에 착수, 같은 해 9~11월 송 전 차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고, 최근에는 선관위 관계자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잇달아 불러 조사했다.

앞서 권익위는 2017년부터 지난해 5월까지 7년간의 선관위 경력채용을 전수조사한 결과 임용된 384명 중 58명이 특혜성 채용 및 합격자 부당 결정 의심 사례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이어 선관위 직원과 외부 면접위원 등 28명을 검찰에 고발하고, 조사 결과 적발한 주요 특혜·부정 채용 의혹 312건을 수사 의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