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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월평균 40시간 돌파" 한국인 가장 많이 쓰는 앱은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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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국내 모바일 플랫폼 사용량 1위 유튜브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이 40시간을 넘어섰다.

애플리케이션(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는 4일 유튜브 앱의 사용 시간 변화를 분석해 발표했다.

와이즈앱이 스마트폰 양대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구글)와 iOS(애플)의 국내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1월 기준 유튜브 앱 사용 시간은 1119억분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앱 사용 시간은 2019년 1월 519억분에서 5년 새 2.2배로 뛰었다.

같은 기간 유튜브 앱 1인당 평균 사용 시간도 21시간에서 40시간으로 약 두 배로 증가했다. 월별 1인당 유튜브 사용 시간이 40시간을 넘은 것은 지난 1월이 처음이라고 와이즈앱은 설명했다.

유튜브는 2021년 7월 출시한 간결한 편집 방식과 짧은 호흡의 영상(쇼츠) 서비스로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를 비롯한 이용자들을 끌어들이며 작년 12월 국내 사용량 최대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등극했다.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유튜브는 작년 12월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4565만 명으로 전체 1위를 차지하며 카카오톡(4554만 명)을 처음으로 제쳤다.

유튜브는 올해 1월(4547만 명)과 2월(4550만 명)까지 3개월 연속으로 국내 모바일 플랫폼 사용량 1위를 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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