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악플 심경 밝힌 파비앙 "난 이강인 아닌데 왜 욕하지, 그냥 웃겼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유튜브 캡처

사진 유튜브 캡처

프랑스 출신 방송인 파비앙이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하극상 논란과 관련해 심경을 밝혔다.

이강인은 지난 카타르 아시안컵 4강을 앞두고 선배 손흥민에게 대든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는데, 평소 파리생제르맹과 이강인에 대해 애정을 드러내왔던 파비앙에게도 불똥이 튀었다.

파비앙은 2일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파비생제르망'에 올린 'PSG(파리생제르맹)/이강인/심경 고백'이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당시 악플이 이어졌던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이강인이 손흥민과 다퉜다는 기사가 나간 뒤 '너네 나라로 돌아가라' 등 댓글이 많았다"며 "이 상황이 사실 웃겼다. 저는 이강인 선수도 아니고 이강인과 파리생제르맹을 응원하는 사람인데 왜 나한테 욕을 하는지 놀랐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분이 '상처받지 말라'며 응원해줬는데, 상처받지 않았다. 그냥 이 상황이 웃겼고 '뭐지?' 싶었다"고 했다.

파비앙은 "응원해줘서 감사하다. 힘들었으면 힘이 됐을 것"이라며 "든든한 사람들이 내 옆에 있다는 걸 깨닫게 돼서 감사하다. 아무렇지도 않고 괜찮으니 걱정하지 마라. 선수들이 힘들지, 저는 너무나 잘 지내고 있으니 괜찮다"고 말했다.

또 "아시안컵 (경기 결과)도 그렇고 다툼도 그렇고 한국 축구에 많은 일이 있었다. 아시안컵 우승과 아름다운 팀을 기대했는데 감독도 그렇고 선수들도 다퉈서 저를 비롯한 많은 축구 팬들이 걱정을 많이 했다"며 "이제는 어느 정도 정리돼서 다행"이라고 했다.

파비앙은 "이강인 선수에 실망하고 싫어하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지만 나는 늘 우리 팀 선수들을 응원한다. 사람은 실수할 수도 있고, 우리는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모른다"며 "저는 대한민국 선수들뿐 아니라 파리생제르맹 선수도 응원하기 때문에 이강인이좋은 활약 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손흥민이랑 화해했으면 끝임'이라는 한 시청자의 댓글을 읽은 뒤 "맞다.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다. 그때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우리도 잘 모르니까 솔직히 할 말이 없다. 본인들이 해결했으니 앞으로 우리는 응원만 하자"라고 말했다.

파비앙은 '이강인을 이용해 돈을 번다'는 악플에 대해선 "돈을 많이 벌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지만 이 채널은 적자"라며 "채널을 개설하고 돈을 벌기는커녕 돈을 쓰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는 "말로 하면 의심할 수 있다"며 채널 수익 현황도 직접 공개했다. 그는 "지난달 조회 수가 132만7000회 나왔다. 한 달에 100만회가 넘으면 유튜버들이 부러워하는 숫자"라며 "예상수익은 240만원이다. 240만원에서 세금 약 30%를 떼면 160만원 정도가 남는다"고 했다.

이어 "160만원도 내 돈이 아니다. 편집해주는 분들에게 당연히 돈을 드린다.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한 달에) 200만원 훨씬 넘는다"며 "여기에 지난달 영상 7개 찍었다. 당연히 제 돈으로비행기 표 사고 카타르에 갔다. 제가 번 돈은 마이너스 50만원"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돈 벌려고 유튜브 만든 게 아니다. 돈 벌 생각은 없다. 광고가 많이 들어 오지만 안 한다"며 "제 영상에 PPL 같은 광고가 없다. 그냥 축구 재밌게 얘기하고 싶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