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종석 "'컷오프 재고' 요구도 묵살…이재명 속내 잘 알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결과를 두고 비명(非이재명)계 의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2일 자신의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을 재고해달라는 요구가 묵살됐다며 "이재명 대표의 속내는 충분히 알아들었다"고 직격했다. 자신의 지역구가 아닌 옆 지역구인 경기 안산을에 전략 경선을 치르게 된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 '더민초' 대표 고영인(경기 안산단원갑) 의원도 "두 번 죽이는 행위"라며 반발했다. 컷오프가 최종 결정된 홍영표 의원은 "상대를 악마화해 자신의 허물을 감추는 정치를 바꾸겠다"며 정면 돌파를 예고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서울 중·성동갑 지역구 공천과 관련해 당 지도부의 재고를 요청하는기자회견을 마친 뒤 소통관을 나가고 있다. 변선구 기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서울 중·성동갑 지역구 공천과 관련해 당 지도부의 재고를 요청하는기자회견을 마친 뒤 소통관을 나가고 있다. 변선구 기자

임 전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더불어민주당이 어제) 심야 최고위원회를 열었는데 임종석의 요구는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이같이 적었다.

임 전 실장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에서 서울 중·성동갑에 자신을 컷오프하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한 당의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1일 심야 최고위를 열었으나 임 전 실장 공천 문제는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당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임 전 실장 컷오프와 관련해) 따로 언급은 없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임 전 실장의 '중·성동갑 공천 불가론'을 고수하는 데다 임 전 실장도 중·성동갑 이외의 지역구 출마는 없다는 입장이라 양측 간 절충점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자신의 지역구가 아닌 옆 지역구에서 김철민 의원, 김현 전 의원과 전략 경선을 치르게 된 고 의원도 당의 결정에 반발했다. 고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당은 사실상 공천배제 시켜놓고 저의 지역과 전혀 상관없는 옆 지역에서 경선하라면서 외양으로는 경선 기회를 줬다고 한다"며 "너무도 위선적이고 비겁한 방식으로 저뿐만 아니라 당원, 시민들도 두 번 죽이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선거구 획정에 따라 안산은 갑·을·병으로 개편됐다. 안산병 지역에는 기존 단원갑 지역의 7개 동과 단원을 2개 동으로 구성됐다.

고 의원은 "신설 선거구가 아니기 때문에 전략지역이 될 이유가 없다"며 "옆 지역 안산을(현역 김철민 의원)과는 합해진 동이 하나도 없다. 따라서 안산병 지역에 특정 후보를 전략공천한 것은 명백히 저를 컷오프 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역 의원인 제게 이 지역이 왜 전략지역이되어야 하는지, 제가 왜 배제되어야 하는지 어떤 설명도 없었고 의논도 없었다"며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방식으로 통보됐다"고 했다.

고 의원은 "명분도 근거도 없고 절차도 잘못된 이번 안산병 전략공천 과정과 경선발표를 철회하고 바로 잡아 달라"고 촉구하며 그렇게 못할 경우 "차라리 전략공천의 근거를 대고 솔직하게 저를 컷오프했다고 발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탈당 여부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러두고 숙고의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컷오프가 최종결정된 홍 의원도 이날 "상대를 악마화해 자신의 허물을 감추는 정치, 제 잇속만을 탐하는 정치를 바꾸겠다"며 "민주와 평화의 가치가 온전히 서는 정치로 가겠다. 눈속임의 정치가 아닌 곧은 정치로 정면돌파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